국토부, 새해 업무보고서 문 대통령에 '광역철도망 확충' 계획 밝혀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시·도당위원장이 지난해 12월 14일 대전시청 회의실에서 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시·도당위원장이 지난해 12월 14일 대전시청 회의실에서 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정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충청권 요구사항을 반영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가 균형발전과 메가시티 기반이 광역교통체계 구축에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와 세종청사에서 영상으로 진행되는 국토교통부 핵심 과제 업무를 보고받는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4년간 주요 핵심 추진 성과를 보고·평가하며, 국가 균형발전 방안을 비롯해 2021년 역점 추진 과제 등을 설명한다. 

이 자리에서 변창흠 국토부장관은 광역철도망 확충 계획을 보고할 예정이다. 국토부 사전 보고자료에는 수도권(13개)에 편중해 지방에는 3개 노선뿐인 광역철도망을 확충해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역권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발전 효과가 높은 사업은 올해 상반기 수립되는 제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충청권이 추진 중인 철도망 사업이 국토부 계획에 반영할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현재 충청권에선 보령에서 세종, 청주공항을 이르는 충청권 광역철도와 ITX 세종역 신설,서해선 KTX 수도권 직결 사업 등을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한 상태.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해 12월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위해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이라며 “정부는 충청권의 염원인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켜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국토부는 4차 철도망 계획 발표에 신중한 분위기다.

국토부는 당초 이달부터 권역별 공청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요구한 노선이 150여 개에 이르면서 발표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오전 국토부를 찾아 주현종 도로국장과 김선태 철도국장을 잇달아 만나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연결을 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