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원장 회의서 코로나 시대 교육현장 '협조' 당부

김지철 교육감이 15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열린 학교장 회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5일 도내 교장·원장들에게 ‘환경’과 ‘인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교 현장에서 적극 반영하도록 협조를 구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충남도교육청 교육연수원에서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장, 원장을 대상으로 열린 2021학년도 1학기 교·원장 비대면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김 교육감은 “혁신학교가 처음 21개교에서 출발해 현재 108개로 늘어나고 그 외 학교는 혁신동행학교로 지정했다”며 “이제는 학교 혁신 일반화를 통해 모든 학교가 민주적 학교운영체제를 구축하고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학생중심으로 바꾸는 해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에 따르면, 코로나19가 1년 넘게 지속하는 가운데 폭우와 폭설 등 이상기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월은 역대 가장 따뜻했고, 지난 6월은 1973년 이후 가장 더웠다. 최장기간(54일)장마와 그 이후 태풍 8~10호가 연달아 한반도를 덮쳤다.

또 올해 1월은 1973년 관측 이후 눈이 내린 날이 7.2일로 다른 해보다 3.1일이 많았으며, 2002년 이후 19년 만에 서울이 -20도 아래로 떨어지면서 최저기온을 기록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탄소배출량 증가율 1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하위 2위로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뉴질랜드와 함께 ‘세계 4대 기후악당’이라 불린다”며 “환경전문가는 코로나19도 생태계 파괴, 환경오염, 기후 위기가 불러온 재앙이라고 보고 있다”고 우려했다.

계속해서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증 출현시기가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환경교육을 통해 코로나뿐 아니라 신종 감염증에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힘줘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인권교육에도 무게를 실었다. “작년 7월 전국에서 다섯 번 째로 충남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됐다”며 “올해 도교육청에 학생인권센터를 설치하고, 인권옹호관과 조사관이 배치돼 활동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학생인권센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위축될까 걱정하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학생 인권과 교권은 상충하는 것은 아니다”며 “학교가 학생, 교사의 인권을 존중하며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도 더욱 신경쓰겠다. 교장선생님들도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김 교육감은 “3월 개학 시기에도 코로나19가 쉽게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등 학사일정을 촘촘하게 준비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교방역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교육을 준비하자’는 목적으로 개최한 이번 회의에서는 청렴도 향상, 2021년 학사일정, 학교혁신 일반화, 교육격차 해소, 인공지능교육, 기초학력 향상, 원격수업, 학교방역, 학교지원센터 활성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