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기자회견 통해 “도전자의 기본자세” 강조
지역 정치권, 4월 재보선 이후 행보 본격화 전망

양승조 충남지사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차기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그는 다만 “도정 공백을 최소화하는 것이 (경선에 나서는)도전자의 기본자세”라며 당분간 도정에 전념하겠다고 했다. 지역 정치권에선 양 지사가 오는 4월 재보궐선거 이후 대선 경선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양 지사는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권 행보로 도정공백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지금 가장 중요한 건 눈 앞에 다가온 백신접종이다. (코로나예방접종)추진단이 잘 가동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이 서울시장, 부산시장에 도전한다고 하면, 국회의원 본연 업무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며 “정치적으로 그런 것은 대체적으로 용인되고, 선거제도 자체가 그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또 “(도정 업무와 대선 참여가)어느 정도 병행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리스크(risk)가 전혀 없는 게 아니”라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우려를 최소화하는 것이 도전하는 사람의 기본자세”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최근 박완주 국회의원(천안을)과 천안 회동이 대권 행보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총선 끝나고 못 뵀다.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 있어 만난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코로나19는 재난” 선별적 복지 강조
“이재명 지사와 각 세우는 것 아냐”

양 지사는 선별적 복지를 내세우는 것이 보편적 복지를 주장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각을 세우려는 전략이냐는 질문에 “각을 세우는 것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충남도처럼 보편적 복지가 많이 시행되는 곳은 없다”며 “충남 농어민수당은 도내 전체 96만 가구 중 1/6에 해당하는 16만5000가구가 혜택을 본다. 고등학교 무상교육과 무상급식, 행복키움수당 등도 모두 보편적 복지”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는 재난이다. (도는)지난해 홍수피해를 입은 시·군과 피해 당사자에 지원했다”며 “코로나19 또한 재난을 입은 사람에게 보상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충남도가 기존 분야에서 보편적 복지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의 경우는 재난으로 분류해 선별적 지원을 해야한다는 점을 역설한 셈이다.

그는 끝으로 “보편적 복지냐, 선별적 복지냐는 논쟁 대상이 아니다. 코로나19 피해자에 지원하는 것이 확실한 원칙”이라며 “지난해 긴급생활안정자금 집행에 2달이 걸렸다면, 지금은 시스템 구비로 1달도 안 걸린다. 핀셋(pincette) 보상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