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성명…“주민 건강권 위협” 불허 촉구

4일 충남도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예산군 고덕면 주민들.
충남도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예산군 고덕면 주민들.

충남 예산군의 예당2산단이 주민들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가 사업계획 중단을 촉구하며 가세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환경연합)은 29일 성명을 통해 “충남도는 심각한 환경피해가 예상되는 예당2산단을 불허하고, 예산군은 주민고통을 외면하지 말고 산단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에 따르면 사업예정지인 고덕면에는 예산군 내 산업단지 3곳, 농공단지 8곳 중 고덕에 4곳(36.4%)이 위치해 있다. 같은 생활권이자 오염권인 합덕까지 포함하면 산업단지, 농공단지 6개가 모여 있는 셈. 

특히 예당산단 운영으로 이미 정주여건이 악화된 상황에서, 예당2산단이 조성되면 사실상 거주가 어려운 지역이 되고 이후 다른 환경오염·유해시설 입지의 근거가 돼 예산군 환경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기존 업체들의 미흡한 점검도 지적했다. 예당산단에 인접한 지곡리에는 악취와 분진, 소음으로 암과 눈 질환, 호흡기질환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S공장의 경우 심각한 악취로 3차례 위반사례와 화재까지 발생하는 등 주민들의 신뢰가 떨어진 상태다.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예당2산단 조성에 따라 일부 대기 기준이 환경기준을 초과한다는 예측결과가 나와 있으며, 기준치 이하라 하더라도 여러 시설이 다량으로 배출하면 대기뿐 아니라 수질오염까지 누적된 배출로 인한 오염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 이 초안에는 사업예정지 내 법정보호종인 삵, 황조롱이, 수달 등도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연합은 “법정보호종이 3종이나 발견됐다면, 실질적으로는 더 많은 보호종과 야생동물이 서식할 가능성이 있다”며 “산단 조성을 위해서는 1385주의 수목이 훼손된다. 대기오염과 수질오염에, 자연 훼손까지 감수하면서 조성하는 ‘공장만 있고 생명은 없는 곳’은 과연 누구를 위한 산단이냐”고 따졌다.

이들은 이어 “환경뿐 아니라 34가구가 이주해야 해 마을공동체도 파괴된다”며 “충남도와 예산군은 예당2산단 조성 논의를 멈추고 기존 환경오염 및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부터 수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