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교민 수용 1년, 양승조 “아산시민 감사”
우한교민 수용 1년, 양승조 “아산시민 감사”
  • 황재돈 기자
  • 승인 2021.01.28 15: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서 담화문 발표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오세현 아산시장,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이 28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앞에서 우한교민 수용 1주년을 기념해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오세현 아산시장,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이 28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앞에서 우한교민 수용 1주년을 기념해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와 아산시는 28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앞에서 담화문을 발표하고, 우한교민을 수용한 주민들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지사는 이날 담화문을 통해 “1년 전 청와대 국민청원에 60만 명 이상이 서명하는 등 우한 교민 입국을 두고 혐오와 배제의 기운이 널리 퍼졌었다”고 코로나19 초기 상황을 회고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은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섰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차분하고 성숙한 대응에 앞장섰다”며 “현재 K-방역의 놀랄만한 성과는 이런 공동체 정신에서 출발했고, 그 출발점이 ‘We are ASAN(우리는 아산이다)’ 운동”이라고 평가했다.

계속해서 “충남 정신을 바탕으로 마지막 고비에 들어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며 “도민 모두가 안전하게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명선 “코로나19 종식에 총력 지원”
오세현 “아산시, 백신 국면 선도할 것”

이날 담화문 발표에는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과 오세현 아산시장,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도 함께했다.

먼저 김명선 의장은 “1년 전 코로나19로 불안감과 위험한 상황에도 우한교민 수용에 동포·인류애로 안아준 아산시민과 방역당국 종사자들께 감사드린다”며 “고난과 도전 속에서도 용기와 당찬 의지로 역경을 넘어온 것처럼 감염병 위기도 함께 극복하자”고 독려했다.

김 의장은 이어 “우리는 IMF구제금융과 서해안 기름유출, 메르스 사태를 훌륭히 극복한 것처럼 코로나19 위기도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며 “도의회는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총력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나눔과 배려 정신으로 K-방역 토대를 만든 아산시는 다가온 백신 국면을 선도해 K-방역 마무리도 해내겠다”며 “지난 1년간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인 방역당국과 의료진, 소상공인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순신종합운동장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가 설치돼 하루 1500명 시민에게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며 “시 공직자와 의료진은 집단 면역 형성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30일 중국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이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정해지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모습. 자료사진.
지난해 1월 30일 중국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이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정해지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모습. 자료사진.

앞서 지난해 1월 29일 중국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이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정해지면서 지역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트랙터와 차량으로 진입도로를 봉쇄하고, ‘우한교민 수용 절대 반대’, ‘우한폐렴 격리시설 철회’ 등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었다.

당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양승조 충남지사, 오세현 아산시장은 주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계란세례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설득 끝에 주민들은 대승적 차원에서 교민 수용 뜻을 밝혔고,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아산시민께 감사드린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양 지사는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 현장집무실을 설치해 2월 18일까지 19일간 운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야 2021-01-28 15:48:37
우한폐렴 격리시설이 충남도에 설립되어있는지 몰랐는데 충남도민들께서 아주 큰 희생을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코로나19 백신 혜택도 충남도에서 받는 것도 맞는 것 같습니다 희생을 해주시고 결국 좋은 결과가 나와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