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중앙협력본부, 의전업무 치중 정무기능 혼선

대전시청사(왼쪽)와 충남도청사. 자료사진.
대전시청사(왼쪽)와 충남도청사. 자료사진.

대전시와 충남도가 기존 서울사무소를 격상시켜 운영 중인 대외(중앙)협력본부 역할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전히 단체장 의전업무에 치중하며 대언론 관계 등 정무적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 대전·충남 모두 ‘서울사무소’에서 ‘본부’로 조직을 격상해 정무적 기능을 강화했지만 "옷만 갈아 입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8일 충남도의회 안장헌 기획경제 위원장(민주당. 아산4)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올해 업무보고 때 공식적인 충남도 주요 현안과 관련해서는 본청과 중앙협력본부가 체계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라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앞서 안 위원장은 지난해 2월 기획조정실 소관 업무보고에서도 “중앙협력본부 요청에 따라 예산과 인력을 보강해 줬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만한 성과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앙 언론·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도정을 적극 홍보하고, 충남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안장헌 “본청과 본부, 체계적 소통 시스템 만들어야”
홍종원 “기조실-대변인실 업무분장 명확하지 않아”

실례로 충남도의 경우 지난 27일 양승조 지사가 국회를 찾아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하는 과정에서 본청 공보관과 중앙협력본부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출입기자들이 혼선을 빚었다.

충남도 공보관과 중앙협력본부 관계자는 “비공개로 면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고 양해를 구했다.  

홍종원 대전시의원(왼쪽)과 안장헌 충남도의원.
홍종원 대전시의원(왼쪽)과 안장헌 충남도의원.

일부에서는 대전시와 충남도 중앙(대외)협력본부 모두 기획조정실 소관으로, 언론 대응 전담조직인 대변인실이나 공보관실과 주 업무가 달라 근본적인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홍종원 위원장(민주당. 중구2)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주된 언론 대응은 대변인실이 하는데, 대외협력본부가 중앙 언론을 대면하다 보니 본부의 협조를 받아서 하는 형태”라며 “그런 부분에 있어 업무 분장이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홍 위원장은 “대외협력본부가 서울사무소에서 기능을 강화한 이유는 대국회, 대언론 관계에 있어 심도있는 업무를 진행하라는 것”이라며 “조만간 기조실장과 대변인, 대외협력본부장을 불러 이런 의견을 전달하고 개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두 본부장의 정무적 역할론에 대한 부분도 언급했다. 충남도의 경우 양승조 지사의 국회 보좌관 출신이 본부장을 맡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해 8월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 본부장을 맡았다가 올해 1월 인사를 통해 시장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후임에는 일반직 공무원이 기용됐다.  

홍 위원장은 “전임 본부장은 중앙과 소통라인이 있어서 역할을 했는데, 짧은 기간 근무하고 인사가 나면서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후임 본부장도 일반직 공무원이 맡다 보니 대외협력본부로 명칭을 바꾸면서 기능을 강화한 당초 취지가 약해진 건 사실이다. 이런 우려를 시장에게 전달해 정무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취지에 맞는 조직이 구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민범 대전시 대변인은 이날 시의회 업무보고에서 홍 위원장의 관련 질의에 “중앙협력본부는 (시장의)중앙 방문 시 유기적 협력을 위해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언론과 소통도 포함된다"며 "핑계일 수 있지만, 본부장이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런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지 않았다. 앞으로 시장의 중앙 방문시 관계기관 협력도 중요하지만, 언론과 소통도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