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동 IEM국제학교서 사상 최악 집단감염…학생 등 127명 무더기 확진
교육청 "IEM은 미인가 시설, 지도·감독은 지방자치단체 소관"

IEM국제학교 내부. 대전시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이 10대 청소년들이 무더기로 감염된 대전 IEM국제학교에 대해 실태 파악도 전혀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시설이 종교단체에서 설립한 비인가 교육 시설인 탓에, 지도·감독은 교육청이 아닌 지방자치단체 소관이라는 이유에서다. 

25일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전날(24일) 중구 대흥동 IEM국제학교에서 학생 116명(타지역 분류 2명 포함), 교직원 1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IEM국제학교는 IM(International Mission)선교회가 운영하는 비인가·무등록 교육 시설이다. 선교사 양성을 목표로 검정고시반, 수능반, 유학반 등을 운영 중이며, 학생들은 고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검정고시를 치러야 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조승식 시교육청 행정과장은 "학교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선교사 양성기관으로 돼 있다. 일반적인 학교라고 볼 수 없다"며 "해당 시설은 종교단체서 설립한 무등록‧미인가 시설로 이 시설에 대한 지도‧감독은 지방자치단체 소관 업무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조 과장은 또 "현재 직원들이 격리돼 있고, 해당 홈페이지도 폐쇄돼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라며 "향후 대전시에서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관련 부서와 협의해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해당 시설이 학교나 학원 형태로 운영되지 않아 교육청 단속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원법에 등록된 학원과 교습소만 지도 점검 대상"이라며 "학원 구분이 될 수 없는 부분이 있기에, 선교원으로 등록한 단체가 불법 단체라고 가정해서 지도·점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IEM국제학교 내부. 대전시청 제공

민원이나 기타 분쟁이 있으면 법적 조처를 하는 것이 가능하나, 본래 교육청 소관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지도·감독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현재 비인가 교육 시설에 대한 현황 파악도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추가 대책 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IEM국제학교 같은) 시설을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이번 기회에 비인가 시설에 대해 시와 함께 종합적인 점검·지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IEM국제학교 학생 120명은 지난 4일부터 15일 사이 대흥동 IM선교회 건물 3∼5층에 마련된 기숙사에서 생활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마다 7~20명이 함께 생활했으며, 일부 층에서는 샤워실과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했다. 지하 식당에는 좌석별 칸막이도 설치되지 않았다. 

방역 당국은 밀집, 밀폐, 밀접 등 3밀 조건 속에서 집단생활을 한 것이 최악의 사태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국은 출퇴근한 교직원 등 5명을 대상으로 추가 감염 확산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