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밀폐·밀접' 상황, 증상자 있었음에도 조치 미비
허태정 대전시장 "매우 유감, 위반사항 발생시 법에 따라 조치"

사진=허태정 대전시장이 25일 대전에서 발생한 125명 집단감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5일 대전에서 발생한 코로나19 125명 집단감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대규모 집단감염은 '밀집·밀폐·밀접' 등 일명 '3밀'이라는 열악한 환경에 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전날(24일) 125명 집단감염이 일어난 중구 소재  종교단체 운영 비인가 국제학교는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120명의 학생들과 38명의 교직원들이 함께 기숙생활을 했다. 

기숙시설은 건물 3층~5층에 있으며 일부층은 샤워시설과 화장실 등을 공용으로 사용했다.  기숙사실 또한 한 방 당 7명에서 최대 20명까지 함께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지하 식당은 칸막이 조차 설치되지 않았다. 

특히 지난 12일과 16일 등 기침, 두통, 가래 등의 증상을 보인 학생들이 있었음에도 해당 학교에서는 선제적 검사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설에서 선제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며 "지역사회로 추가 전파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초 감염경로는 25일 오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와 경찰청, 대전시·합동조사팀이 현장조사할 예정이다. 

정해교 시 보건복지국장은 "대표자 진술에 따르면 재학생들은 4일, 신입생들은 11일부터 15일 사이에 입소해 외부인의 출입 없이 격리 생활을 했다"며 "무증상 상태의 감염자가 입소해 확산시켰거나 출·퇴근을 한 교직원 등 5명에 의해 감염·확산됐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최초 감염경로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국장은 또 "최근 모 종교처럼 한 시설에 모여 교육을 받고 전국으로 흩어진 사례와는 다르게 해당학교는 다른 지역 학교와는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만 학교도 아니고 학원도 아닌, 법의 사각지댁에 놓여 있는 이런 시설에 대해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차원의 수칙 등 미비 사항을 보완하도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집단감염이 이뤄진 국제학교는 선교사 양성을 목표로 종교단체가 운영하는 비인가 교육시설이다. 중·고등학교 교육과정도 진행해  검정고시반, 수능반, 유학반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해당 학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과 교직원 125명은 증상에 따라 충남 아산생활센터로 이송하거나 지역 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입원 조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