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10만 원, 소요 예산 100억 원 추정
“지역화폐 공주페이 활용, 경제활성화 도움”

공주 시민사회에서 자체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해 시민들에게 보편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처음 나왔다.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1월 초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을 시행했다”며 “중앙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시가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급 방식으로는 광역지자체인 경기도와 일부 기초지자체 차원에서 이뤄진 보편적 지급을 주장했다.

이들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은 모든 시민에게 1인당 최소 10만 원의 지원금을 보편 지급하는 방향이 돼야 한다”며 “지난해에 이어 경기도는 올해 다시 도민 전원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고, 부산 중구, 전남 순천, 전북 정읍, 경남 산청, 강원 강릉 등 여러 기초지자체에서도 보편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공주시민 10만 여 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100억 여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2019년 결산 기준 시 예산은 1조 3500억 원으로 소요예산은 전체 예산의 0.7% 수준이다.

참여연대는 “지역화폐인 공주페이를 출시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긴급재난지원금을 공주페이로 지급한다면 위기 상황에 있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공주페이 가입이 확대돼 지역화폐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