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언어장애인 위한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 제공

15일 중구청 종합민원실에서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를 이용 중인 모습
15일 중구청 종합민원실에서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를 이용 중인 모습

대전 중구는 중구청 종합민원실에 수어영상전화기를 설치하고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를 도입했다.

청각․언어장애인들이 민원실을 방문했을 때 의사소통의 문제로 민원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어, 영상전화기를 이용한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 제공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 민원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화상 수어 통역서비스는 청각․언어장애인이 수어(영상)로 민원내용을 중구 수어통역센터 수어 통역사에게 전달하면 수어 통역사가 음성으로 공무원에게 민원내용을 전달해주고, 공무원의 안내 내용을 수어 통역사가 다시 장애인에게 수어(영상)로 전달하는 서비스이다.

구청 민원실에 방문하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중구는 종합민원실 내 효실천 ONE-STOP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점자 민원업무 안내책자, 휠체어, 확대경, 보청기도 구비하고 있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취약계층이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편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발굴‧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