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동반자 강조, 지속가능 발전 대책 촉구

17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진행된 중기부 이전 공청회 모습.
지난해 12월 17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개최된 중기부 이전 공청회 모습.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시민연대)가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에 따른 후속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행정수도시민연대는 15일 논평을 내고 “중기부는 36만 세종시민과 함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의 길에 동반자가 돼야 할 것”이라며 "중기부 이전으로 인한 대전의 사회·경제적 공백을 극복하기 위해 종합적인 대책이 조속히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15일 중기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내용의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을 고시했다. 고시에 따라 중기부는 오는 8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된다. 대상 인원은 499명이다. 

시민연대는 “ 행정수도 완성과 부처 간 협업, 민원인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 부처 단위는 세종, 청 단위는 대전으로 입주하기로 한 기준, 외교·국방·통일을 제외한 모든 부처는 세종시로 이전하기로 돼있는 행복도시특별법에 근거해 중기부 이전이 확정됐다”며  "행정수도 완성고 행정 효율성 제고, 협업 등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정부는 강력한 국가균형발전 전략 추진을 위해 혁신도시 시즌2와 연계한 2단계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을 조속하게 발표해야 한다”며 “대전에는 청 단위 기관 이전을 비롯한 역세권 및 연축지구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제시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시민연대는 “중기부 이전으로 인해 더 이상 지역갈등과 불신이 확대되는 일을 바라지 않는다”며 “36만 세종시민은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을 기반으로 한 충청권 상생발전, 행정수도 완성 대장정에 늘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