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고덕면 주민 60여 명 충남도청 앞 반대 집회

예산군 고덕면 지곡리 주민 성은영 씨가 삭발하고 있는 모습.

충남 예산군 예당2산업단지 건설에 반대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14일 삭발식을 강행했다.

예당산업단지 주변 고덕면 상장리와 지곡리 등 주민으로 구성된 주민대책위원회 60여 명은 이날 오전 충남도청 앞에서 산업단지 추가 건설을 반대하는 내용으로 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고덕면은 예당산업단지 외에도 신소재산업단지와 농공단지 등 산업 시설이 밀집해 있다”며 “기존 산업단지와 공장에 대한 관리감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매연과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상황에서 산업단지를 추가 건설하는 것은 주민에게 고통을 몰아주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 지곡리 주민 성은영(75)씨는 삭발을 감행하며 “예당 제2산업단지를 막지 못하면 죽어서 조상을 뵐 면목이 없다”며 “얼마나 절박하면 삭발까지 하겠는가. 목숨을 걸고라도 산업단지 건설을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곡리 주민들은 보상가가 지나치게 낮아 보상을 받아도 이주할 수 없는 상황을 호소하고 있고, 상장리의 경우 토지보상 대상도 아니면서 공단이 인접해 있어 주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는 주민들.

충남도는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뒤늦게 기존 공장 주변에 악취 포집시설을 설치하고, 향후 관리감독 강화 계획을 내놨다. 충남도 관계자는 “문제가 되고 있는 2개 공장 인근에 악취 포집시설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감시할 계획”이라며 “공장에서 악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은 TMS(Tele Monitoring System)와 같은 추가 시설을 요구하고 있다. 

최장원 주민대책위 사무국장은 “악취 포집 시설은 단순히 악취가 나는 것만 확인한다”며 “마을에서 암환자가 발생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공장의 오염배출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TMS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민대책위는 지난해 12월 8일부터 반대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