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선거 결과 따라 내년 대선·지선 직·간접적 영향

충청권은 재보선이 치러지는 곳은 없지만, 선거 결과에 따라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은 재보선이 치러지는 곳은 없지만, 선거 결과에 따라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충청권에서 재보선이 치러지는 곳은 없지만, 선거 결과에 따라 내년 대선(3월)과 지방선거(6월)에 직·간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역 정치권은 여론의 흐름과 민심의 향배를 살피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이 최저치를 기록하고, 정당 지지율마저 국민의힘에 뒤처지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재보선 정국이 지역 여론에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文·정당 지지율 하락 ‘예의주시’
중기부 이전 무기력 대응 비판 여론 악화
행정수도 완성·국회 이전 등 현안 ‘불확실’

리얼미터 1월 1주차 정당지지율 주간집계 결과. (리얼미터 홈페이지)
리얼미터 1월 1주차 정당지지율 주간집계 결과. (리얼미터 홈페이지)

앞서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4~8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응답률 4.4%,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p)결과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35.5%(매우 잘함 19.1%, 잘하는 편 16.4%)로 나타났다.

이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치를 경신한 것이며, 6주 연속 30%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충청권은 전국 평균을 밑도는 33.1%로 집계됐다.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33.5%, 민주당은 29.3%를 기록하며 오차범위 밖을 기록했는데, 충청권에선 국민의힘 35.6%, 민주당 26.7%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같은 결과는 대전에 소재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세종시로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당이 무기력한 대응을 보였다는 비판 여론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세종시 국회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비 147억원을 확보했지만, 국회법 개정안 통과와 관련 공청회를 앞두고 불확실성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이를 의식한 듯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난 6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은 서두르는 게 좋다는 생각”이라며 “147억원의 예산이 생긴 만큼 2월 공청회를 거쳐 상반기 법 제도를 완성하고 올해 안에 설계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여론조사 결과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4월 재보선 결과가 지역 민심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일부에서는 야당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될 경우 행정수도 이전과 국회 세종시 이전 등 국가 균형발전 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제기한다. 

오는 25일부터 열리는 대전 출신 박범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등 입각 과정도 지역 민심에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박영순 “백신 접종 시작하면 사회 분위기 달라질 것”
“지금 여론만으로 결과 예단하긴 일러”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왼쪽)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왼쪽)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대덕구)은 13일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치료제가 나와 보급되면 사회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 연장선에서 대통령과 정당 지지율이 바뀔 수 있고, 4월 재보선 결과와 어떻게 맞물려 갈 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여론조사) 결과만으로 예단하긴 이르다”고 주장했다.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안 마련과 관련해선 ”총리실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있는 청(廳) 단위 기관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데,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며 “정부에 추가 공공기관 이전을 요구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당지지율 상승 불구 존재감 없어
당 지도부, 균형발전 적극성 부족에 여론 악화
지역 현안 주도 구심점 부재, 사고 당협 조직정비 ‘관건’

지난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잇따라 참패한 국민의힘은 정당 지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반전을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무엇보다 국회 의석이 전무한 대전과 세종의 경우 지역 현안을 주도할 구심점이 없어 단기간 주도권 회복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여기에 당 지도부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등에 적극성을 띠지 않으면서 지역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대전 유성을과 세종갑, 충남 논산·계룡·금산 등 3곳 당협위원장 공백도 조직력 약화를 가속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근 조직위원장 공모에 나섰지만, 신임 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잡음 발생 여지가 있고, 이후에도 조직 정비까지 상당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정진석 “단순한 서울·부산시장 선거 아닌 대선 관문”
“중앙당, 충청권 민심 흐름 예의 주시”

4월 재보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재보선은 단순히 서울과 부산시장을 다시 뽑는 선거에 그치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내년 대선으로 가는 관문이고, 승리하지 못하면 대선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충청권은 정국의 균형추 역할을 하면서 시시비비를 가려 왔다. 때문에 중앙당에서도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충청권 민심 흐름을 굉장히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선필 목원대 행정학과 교수는 “민주당은 경선 시스템이 확실하게 자리 잡아가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여전히 개인기에 의존하는 경향”이라며 “충청권만 보면 이번 재보선은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로 다른 두 방식을 가늠해 볼 연습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