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자금 공모사업 등 국민체감형 사회적가치 창출 앞장

사진=나눔숲 돌봄사업(한국수목관리원)
사진=나눔숲 돌봄사업(한국수목관리원)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 사업 수행기관 중 처음으로 공모사업(330억 원, 213개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한 결과 지난해 기준 1,557억 원(투입금액의 약 4.7배)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복권기금 녹색자금사업이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실시됐다. 

주요 측정 내용은 ▲녹지 환경 개선으로 인한 수혜자 편익 ▲심신 건강 증진 수혜자 편익 ▲수혜자 심신건강 증진에 따른 공적 의료비 절감액 ▲재정투입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간접고용 효과 ▲숲 조성에 따른 이산화탄소 흡수량 등이다.

진흥원은 매년 복권 판매 수익금을 배분 받아 소외계층을 위한 녹지 공간과 무장애숲길 조성, 산림 내 체험활동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총 330억 원의 자금을 투입해 녹지 공간(7만 2896㎡)과 숲길(21㎞) 조성, 숲 체험활동(30만 9022명) 등을 지원했다.

이창재 원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복권기금 녹색자금이 국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복권기금의 취지에 따라 보다 많은 소외계층에게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숲체험교육사업(전남 곡성, 섬진강 도깨비마을)
사진=숲체험교육사업(전남 곡성, 섬진강 도깨비마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