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01개 성매매 업소 등 5년 안에 폐쇄 목표
여성인권단체들 거점 커뮤니티 공간 마련
탈성매매 여성 자활 지원도

사진=지난해 9월 여성인권티움의 성매매추방주간 캠페인 활동 모습(여성인권티움)
사진=지난해 9월 여성인권티움의 성매매추방주간 캠페인 활동 모습(여성인권티움)

대전역 인근 성매매 집결지가 사라진다. 

대전시는 7일 동구 중앙동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고 시민들과의 소통 거점으로 바꾸기 위한 위한 '여성인권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우선 시는 민·관·경이 협력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창구로 젠더거버넌스를 구축, 올해 1월을 시작으로 분기별 1회 연대회의를 개최한다.

또  지속가능한 여성인권정책 실현을 위해 오는 7월까지 중앙동 내 여성인권단체들의 거점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 여성인권정책 및 탈성매매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제적 문제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여기는 성매매 여성들을 위해 탈성매매 및 자활을 직접 지원하는 정책도 시행한다. 올해부터 탈성매매 여성을 대상으로 생계비, 주거지원비, 직업훈련비 지원 내용을 구체화하는 조례를 제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김경희 성인지정책담당관은 “성매매 집결지는 여성인권 유린의 상징이자 아픔이 있는 장소”라며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여성친화적인 관점에서 집결지 폐쇄와 도시 발전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대전시는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현장조사와 심층면접,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중앙동 성매매 집결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조사 결과 중앙동에서는 약 101개의 성매매업소에서 150여 명의 중·장년 여성들이 일하고 있으며, 성매매 알선과 호객행위 등을 하는 청객 40여 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성매매 집결지 내 여성들은 경제적 착취와 폭행, 불법촬영 등 취약한 환경에 놓여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중앙동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쪽방촌 정비, 공공주택지구 및 도시재생기반시설 조성 등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시행된다. 시는 이 사업과 함께 연계 방안을 마련,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고 중앙동 일대에 변혁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