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권 행보·지방선거 대비 '투트랙' 전략
보수 정당 출신 인사, 민주당과 소통 문제 우려도

양승조 충남지사가 정무보좌관(4급)에 정순평(62) 전 충남도의회 의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와 정순평 전 충남도의회 의장.
양승조 충남지사가 정무보좌관에 정순평 전 충남도의회 의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와 정순평 전 충남도의회 의장.

양승조 충남지사가 정무보좌관(4급)에 정순평(62) 전 충남도의회 의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양 지사의 대선 행보가 막힐 경우 차기 지방선거 재선 출마를 준비하려는 사전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5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최근 정순평 전 의장에게 정무보좌관 응시원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라고 밝혀 정 전 의장의 내정은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정무보좌관 임용은 별도 공모 절차 없이 진행된다. 응시원서가 접수되면 임용계획을 수립한 뒤 자격여부 심의, 면접을 거친다.

3선 도의원 출신인 정 전 의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양 지사의 선대위원장을 맡았고, 양 지사 당선 이후 충남도 정책특별보좌관으로 활동했다. 

지방선거 대비 '정지작업' 가능성 

도 안팎에서는 정 전 의장의 차기 정무보좌관 내정설 배경으로 양 지사의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를 대비하기 위한 '투트랙' 전략 아니냐는 얘기가 돌고 있다.

우선 정 전 의장이 충남 수부도시인 천안 출신인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양 지사의 차기 대선 경선 참여가 불발될 경우 지방선거를 대비해 정 전 의장을 통해 천안 지역 조직을 관리하겠다는 의도라는 해석이 분분하다.

한편으로는 정 전 의장이 과거 보수정당 출신이라는 점에서 차기 지방선거에서 중도보수 세력을 흡수할 수 있다는 계산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정 전 의장은 지난 1995년 지역 정당인 자유민주연합으로 도의회에 입성했고, 20대 국회의원 선거 국민의당 후보로 천안병에 출마해 20.13%를 득표한 바 있다. 

타 당 출신 인사 불통 우려도

정 전 의장 내정설을 두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앞서 양 지사는 지난 4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정책보좌관 자리에 도의회와 언론 관계에서 정무적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한 분을 모실 것”이라고 귀띔했다. 표면상으로는 정 전 의장이 도의회, 언론 등과 소통 강화를 위한 적임자임을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현재 여대야소 구도인 충남도의회 내부에서는 냉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복수의 도의원들 사이에서 "타당 출신 인사가 중앙당, 도당, 도의회를 상대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겠느냐"는 의문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 전 의장은 도의장 출신이지만, 현직을 떠난 지 오래이며, 현직 도의원들과도 접점이 없는 실정이다.

윤권종 전 선문대 교수는 5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정무보좌관 경우 민주당이 추구하는 정체성을 잘 갖추고 보좌할 수 있는 사람, 당(黨)이나 도의회와 소통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을 기용해야 뒷말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무보좌관은 정치적 자리로서 차기 선거를 준비해야 하는 임무도 갖고 있다”며 “다만, 도지사가 지역에서 보스역할을 하는 행태처럼 보여선 안 된다. 당리당략적 인사가 아닌, 도정에 헌신할 수 있는 인물을 등용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