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올 신축년은 「실천 25」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고난과 고통을 극복하셨으면 합니다.

1. 일어나자마자 소금칫솔로 혓바닥을 닦아라. 만병의 근원인 입안 세균을 없앤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을 양껏 마셔라. 장 청소가 된다.
2. 대, 소변을 살펴보라. 건강검진의 기본이다.
3. 간단한 아침운동을 하라. 그 날의 원동력이 된다.
4. 하루를 시작할 때는 언제나 나를 새롭게 탄생시키는 마음으로 시작하라.(日日新)
5. 많이 걸어라. 걸음은 날 살리는 기본 운동이다.
6. 식사량을 조절하여 먹어라.(아침은 적당히, 점심은 많이, 저녁은 8시 이전에 가볍게)
7. 콩, 마늘, 식초, 깨를 꾸준히 섭취하라. 대표적인 항암식품이다.
8. 119음주법을 실천하라.(술은 1가지로, 1차만 9시전까지 마셔라.)
9. 자기 전에 소금물로 코세척과 가글을 하여라. 몸속에 들어온 미세먼지를 씻어준다.
10. 침대위에서 잠들기 전까지 배 마사지를 하라. 몸의 독소와 적체(積滯)를 배출 시킨다.
11. 출근하기 전 거울을 보고 외쳐라.“나는 내가 참 좋다.”“나는 내가 최고다.”“나는 할 수 있다”
12. 마음은 언제나 평안하게 그러나 몸은 부지런히 움직여라.(心可逸 形不可不勞)
13. 언제나 내 나이에 0.7을 곱하여 젊게 생각하고 젊게 입고, 젊게 일하고, 젊게 놀라.
14. 잠자리에 들기 전에 3가지를 반성하라.(三省五身)
 • 오늘 일에 최선을 하였는가? • 오늘 만난 사람에게 진심을 다하였는가? • 오늘배우는 일(독서)을 빠트리지 않았는가?
15. 말을 하기 전에 3가지를 먼저 내 자신에게 물어보라.
 • 내가 할 말이 진실인가? • 선의의 말인가? •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유익한가?를 내 자신에게 물어본 다음에 하라.
16. 1, 2, 3대화법으로 말하라. 1분 말하고, 2분 듣고, 3번 끄덕이면서 공감하는 대화법으로 소통하라.
17. 소원을 기도의 말로 만번 말하라. 자신의 소원을 현재형으로 언어와 해서 선언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自成豫言)
18. 하루 1시간 이상의 틈새시간을 나를 위해 투자하라. 자기수양, 독서, 학문, 취미활동 등 자기계발을 하는데 투자하라.
19. 나를 망치게 하는 4가지 말은 절대하지마라.
“한번뿐인데 뭐”, “이 정도는 괜찮겠지”는 나를 파멸시키는 유혹의 말이다. 절대해서는 안된다.“누구나 그렇게 사는데 뭐”“귀찮은 걸 왜해”는 나를 나태와 안일에 빠트리게 하고 경쟁에서 뒤처지게 하는 말이다. 절대해서는 안 된다.
20. 남에게는 언제나 봄바람처럼 너그러워라 그러나 자신에게는 가을서리처럼 엄하라.(春風秋霜)
21. 처세의 3덕목을 지녀라. 누구에게나 겸손하라. ‘내 탓이오’(反求諸己)하라. 입장 바꿔 생각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라.(易地思之)
22. 누구에게나 믿음, 편안함, 그리움의 사람이 되라. 누구에게나 믿음을 주는 사람(信之), 편안함을 주는 사람(安之), 그리움이 되는 사람(懷之)이 되도록 하라.

인문학교육연구소 소장
인문학교육연구소 소장

23. 언제나 분노와 탐욕을 다스려라. 모든 화와 죄의 근원은 분노와 탐욕이다. 분노와 탐욕만 다스려도 화를 면할 수 있다. 화가 치밀어 오르거든 열까지 세어보라. 그래도 가라앉지 않거든 일백까지 세어보라.
24. 언제나 자식의 본보기가 되는 삶을 살라. 자식으로 부터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나의 부모님이라는 말을 들었다면 그 부모는 성공한 부모요. 존경심이 우러나오는 효도를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자식의 본보기가 되는 삶을 살도록 하여야 한다.
25. 3가지를 끊임없이 하라. 끊임없이 근면하라. 끊임없이 인내하라. 끊임없이 겸손하라. 이것이 성공인생의 답이다. 이 세상 어떤 성공도 근면함 없이 이루어진 성공 없고, 인내로서 역경과 시련을 극복하지 않고 이루어진 성공 없고, 자기 자신과 세상사에 겸손함 없이 이루어진 성공 없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