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전경.
충남대학교병원 전경.

충남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 제4기(2021~2023년)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로 ‘대전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재지정됐다.

‘상급종합병원’은 지난 2010년 1월 의료법 개정에 따라 일정 요건들을 갖춘 종합병원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중증질환 등 난이도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말하며 1기(2012~2014년)와 2기(2015~2017년), 3기(2018~2020년)에 이어 제4기에도 충남대학교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 재지정됐다.

상급종합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인력, 시설, 장비를 갖추어야 하며, 레지던트 수련병원으로 필수진료과목을 포함한 20개 이상 전문과목과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전문의 1인 이상이 있어야 한다. 

전문진료질병군 환자비율은 전체입원환자의 30% 이상, 단순진료질병군 환자비율은 14% 이하 이어야 하는 등 엄격한 기준과 구성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상급종합병원 자격은 3년간 적용되고 주기적으로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우수한 의료진과 첨단 진료장비들은 물론 상급종합병원으로서의 엄격한 의료 질 및 환자안전 관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강화를 위해 의료문제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야기된 저소득층들에게 의료비 지원, 농촌지역 의료봉사활동,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운영, 가출청소년 건강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취약계층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대전시 노숙인지원단체, 충남지역 4개(공주, 서산, 홍성, 천안) 지방의료원과 협약을 체결했고, 향후에는 복지전달체계와 연계해 보건·의료·복지가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