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 교육감 주력 현안 대부분 추진…교원, 일반직 갈등요인 ‘숙제’

2020년은 충남도교육청 현안사업 대부분이 성과를 보인 반면, 교육직 공무원과 일반직 공무원간의 앙금이 해결 과제로 제시된 한 해였다. 충남교육청 청사 전경. 

충남교육청의 2020년은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다.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로 새 학기가 됐어도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못했고, 가까스로 학교가 문을 연 이후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반복하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야 했다.

이처럼 교육현장은 마비되다시피 했고, 학교가 제 기능을 잃자 그동안 내재돼 있던 불안요소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다양한 사안들이 있지만 큰 틀에서 ‘교직원과 일반직들의 갈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고픈 일 다 이룬 김지철 교육감 

김지철 교육감과 충남교육청 교육행정의 성과로 본다면 어느 해보다 이룬 것이 많았던 1년이다. 그동안 반발에 부딪혔던 주요 현안들이 난관을 넘어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통과돼 지난 7월 ‘제1기 충남도 학생인권위원회’가 출범했다. 2022학년도 아산지역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도 진통 끝에 확정됐다. 불안요소였던 탕정고등학교 신설이 확정됨에 따라 탄력을 받고 있다.

온양여고를 찾아 등교하는 고3 학생과 손 인사를 나누고 있는 김지철 충남교육감.
지난 5월 등교수업이 재개된 온양여고를 찾아 등교하는 고3 학생과 손 인사를 나누고 있는 김지철 충남교육감.

또 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 반강제적으로 도입된 원격수업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자체개발한 교재와 학습격차 해소 플랫폼 ‘어서와 온라인 학교’는 전국 최초의 사례로 주목받았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공지능교육 교재도 전국에서 가장 빨리 자체개발해 보급했고, 직업계고 재구조화도 미달학교가 대폭 감소하는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대외적인 평가도 부러울 게 없다.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최상위권인 2등급을 받았고 전국교육감 공약이행 정보공개평가 SA등급,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다. 교육청 청사 내 무궁화 화원은 ‘제7회 나라꽃 무궁화 명소’로 선정됐다.

하지만 빛이 강하면 그림자가 짙어진다고 했던가. 충남교육현장의 갈등상황이 표출되면서 김 교육감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교육자로서의 철학을 넘어 정치적인 역량이 요구되는 사안들이라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교육현장의 갈등…‘정치적 역량’ 요구

올 초, 해외교육봉사 교사 4명이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실종돼 결국 주검으로 돌아오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교육봉사’라는 명분 뒤에 트래킹 등 외유일정들이 드러나면서 상황이 반전된다. 추모는 지탄으로 바뀌었고 교직원의 ‘특권’이 도마 위에 오른다.  

이후 더 큰 재앙인 코로나19 사태로 분위기는 환기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발생한 돌봄공백과 초등 돌봄교실을 둘러싼 갈등요인이 불거진다. 교직원들은 교육의 본질과 맞지 않는다며 지자체 이관을 주장했고, 일반직과 돌봄전담사는 학교 안에서 돌봄교실에 참여해 수당을 챙기는 교직원들을 비판했다.

3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지부(이하 노조)는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돌봄의 지자체 이관을 위한 특별법을 반대하며 6일 돌봄파업을 예고했다.<br>
지난달 3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지부가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돌봄의 지자체 이관을 위한 특별법을 반대하며 돌봄파업을 예고하는 모습.

이 과정에서 발생한 일반직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충남교사노조 등 교직원간의 앙금은 아직도 남아있다.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비정규직 교원 처우 문제 역시 도교육청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도교육청 앞에서 천막시위를 이어가고 있지만 도교육청은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밖에 반쪽이 된 사립유치원 무상교육 지원사업과 최근 충남도의회 의원들과 영양교사들의 폭로전을 야기한 학교급식 사안 역시 새해에도 도교육청이 해결해야 할 과제 리스트에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