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원장회의서 새해 ‘양극화 해소 7대 과제’ 제시…대권 행보 본격화 분석도

양승조 충남지사가 28일 ‘2021년 양극화 해소 7대 과제’를 강조해, 대권주자 자격론으로 강조했던 '양극화 해소'를 통해 대권 행보를 본격화 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8일 새해 ‘양극화 해소’를 위해 도정의 역량을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권주자 자격으로 '양극화 해소'를 과제로 던졌던 만큼,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예고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양 지사는 올해 마지막 실국원장회의에서 “위기가 불평등을 보다 심화시키고 있다.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취약계층의 삶을 보다 힘들게 하고 사회양극화를 더욱 키우고 있다”며 ‘2021년 양극화 해소 7대 과제’를 제시했다.

‘2021년 양극화 해소 7대 과제’는 ▲인간다운 삶 보장을 위한 생활임금제도 시·군 확산 ▲노동자 복지격차 완화를 위한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운영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금융소외자 소액금융지원 추진 ▲10인 미만 근로자 고용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확대 ▲장애인 자립 지원을 위한 취업장애인 자산형성지원제도 추진 ▲전 시·군 전자적 지역화폐 도입 등 지역화폐 발행규모 확대 ▲제도권 혜택에서 배제된 학교밖 청소년 지원 추진 등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소득 하위20%의 근로소득은 55만3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감소한 반면 상위20%는 743만8000원으로 0.6%만 감소했다. 사업소득의 격차는 더 크다. 하위20%는 8.1%가 줄었지만 상위20%는 오히려 5.4% 증가했다. 

이 같은 수치를 소개한 뒤 양 지사는 “양극화를 해결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 지금 대한민국의 가장 큰 시대과제가 바로 양극화 해소라고 생각한다”면서 실국원장들에게 “이 과제들이 양극화 해소의 실질적인 성과를 만드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도정의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선도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올해 마지막 실국원장회의 모습.

지난 22일, 양 지사는 언론브리핑에서 “도민께서 ‘경선에 참여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라고 명령하면 부응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라며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아무리 경제가 성장·발전해도 극심한 사회양극화를 해결하지 못하고, 의지가 없다면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며 ‘대권주자 자격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양극화 해소’의 가치를 재조명한 이날 발언을 두고 대권행보를 본격화 하고 충청대망론 분위기를 이어가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양 지사가 갑자기 대선을 의식해 ‘양극화 해소’를 강조한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국가와 시대적인 위기를 지적하며 중요성을 외쳐왔다”며 “꼭 대권 도전을 위한 발언이라기보다는, 코로나19로 양극화가 더욱 심각해졌다 걸 강조해 심각성을 일깨우고 싶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 기자회견에서 나온 대권 도전 발언은 ‘도민의 명령’을 전제로 했다”며 “본인 스스로 그런 여론이 충분히 조성됐다고 판단됐을 때 본격화 하지 않을까 싶다”고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