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출입기자 간담회서 "책임 통감" 밝혀
정부 계획 살핀 뒤 청사 재배치 협의키로

허태정 대전시장이 23일 오후 시청 출입기자들과 만나 중기부 이전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시 이전이 기정사실화된 것에 "시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세종시 이전과 맞물려 이뤄질 '청사 재배치'와 관련해서는 "대전에 최대한 이익이 올 수 있도록 정부 계획을 살펴본 뒤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중기부 이전을 사실상 결정하면서 당초 철회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23일 오후 시청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정부가 마련한 청사 재배치 가이드라인을 먼저 살펴보고, (이전이 거론되는) 청 단위 기관 중 등가성과 효과성을 살펴야 협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중기부가 이전하면, 대전청사에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廳)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관계부처는 이전이 확정될 경우,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가 중기부 세종시 이전에 따른 대책을 연내 공식화하겠다고 약속했던 만큼, 수도권 소재 청 단위 기관을 대전청사에 입주시키는 전략을 제시한 셈이다. 

허 시장은 "최선의 대책은 중기부를 대전에 그대로 존치하는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부 단위의 기관은 세종에 두겠다는 기본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대전에 최대한 이익이 올 수 있도록 남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청 단위를 대전으로 모아 특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대전청사에 유휴부지가 꽤 많이 남아 있다"며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청사 재배치 논의 과정에서 적극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사무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이전하려는 중기부에 '유휴부지 활용'을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허 시장은 끝으로 "대전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