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환경단체 발표, 1위는 ‘대전형 그린뉴딜 전면 재 수립 필요’

대전 충남지역 환경단체가 23일 발표한 올해 지역 10대 환경 뉴스는 대부분 대전시 정책 비판으로 채워졌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 뉴스 1위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없는 대전형 그린뉴딜 전면 재수립 필요'가 꼽혔다. 

이들 단체는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7월 발표한 ‘대전 그린뉴딜’은 트램 중심 친환경 교통, 3대 하천 그린뉴딜,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 지능형 물 관리 체계 등이 핵심이었다"며 "그러나 기후 위기 극복에 가장 중요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10대 뉴스 2위는 ▲대전하수처리장 민간투자사업은 분명한 민영화 ▲둔산센트럴파크는 녹지공간 조성이 아닌 시설 조성사업이 공동으로 올랐다. 

단체들은 "하수처리장 민영화는 시대 흐름에 맞지 않아 중단해야 한다"며 "센트럴파크는 시설 조성 대신 녹지 확대가 더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린’ 빠진 대전시 3대 하천 ‘그린뉴딜’과 원칙 없이 강행되는 3대 하천 준설사업 ▲‘보문산 멸종 위기 담비와 삵 발견,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및 야생동물 보호구역 지정 추진 필요’가 공동 4위를 기록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2050탄소중립 선언 ▲‘북방산개구리, 산란 시기 점점 빨라져’ 등이 공동 6위에 올랐다. 8위는 원자력연구원 안전불감증, 9위 ‘대전·세종 잦은 가로수 교체, 무분별한 가지치기 논란‘, 10위 ‘54일간의 긴 장마로 인한 기후 위기 확인‘ 순이었다. 

단체들은 "기후 위기 심각성을 시민들이 공감하고, 정부가 탄소중립 2050을 선언하는 등 유의미한 모습도 발견된 한 해였다"면서도 "대전형 그린뉴딜과 둔산센트럴파크, 보문산 개발 등은 정부정책과 역행해 여전히 우리 사회가 개발과 발전의 논리로부터 지배당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감염병과 기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이 서로 상생하는 내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10대 환경 뉴스는 한 해 동안 언론 보도 비중, 이슈 상징성과 환경정책에 미친 영향, 사회적 파장 및 중요성, 향후 환경문제의 발전과제를 내포하고 있는 사안들을 중심으로 1차 선정 뒤, 환경단체 활동가, 전문가와 시민 투표를 종합해 매년 결정·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