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송년기자회견서 ‘대권주자 자격론’ 제시
도민 명령 전제, 당내 경선 참여 의지

양승조 충남지사가 22일 차기 대권 도전 의사를 밝혔다. 우선은 "도정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지만, 분위기가 무르익고, 여건이 갖춰질 경우 '충청대망론' 주자로 나서겠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송년기자회견에서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도정에 최우선 가치를 두겠다"면서도 “4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당 사무총장과 최고위원을 지냈다. 이런 상황이면 '양승조'가 아닌, '홍길동'이라도 충분히 경선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답했다.

양 지사는 이어 “기회가 되면 경선에 나가는 것이 도민과 지지자들 염원에 부응하는 것”이라며 “도민 뜻에 달려있다. 도민께서 ‘경선에 참여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라고 명령하면 그에 부응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라고 설명했다.

대권주자 자격론 제시 "3대 위기 극복해야"

양승조 충남지사가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송년기자회견에서 대권출마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송년기자회견에서 대권출마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 지사는 또 ‘대권주자 자격론’을 제시하며 스스로 충청대망론 주자로 적합하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는 '충청대망론 주자 자격요건'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사회 갈등구조를 풀고, 3대 위기(저출산·고령화·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 사람이 국가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무리 경제가 성장·발전해도 극심한 사회양극화를 해결하지 못하고, 의지가 없다면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고도 했다.

다만 ‘충청대망론 후보군’을 묻는 질문에는 “언론인들이 잘 판단해 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계속해서 “충청대망론을 떠나 정치하는 사람은 몇 가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여야 갈등은 물론 지역·세대·계층 간 갈등을 풀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충청대망론 주자로 거론되는 것에는 “제가 남원 양가(家)인데, 호남대망론 주자가 될 수 있느냐. 충청도에서 정치하고 삶을 같이 한 사람이 충청대망론 자격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거리를 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