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 2차 실무 협의 앞두고 시-구 이견 '팽팽'

(왼쪽)온통대전과 대덕e로움 카드. 

자체 지역화폐를 발행 중인 대덕구가 대전시 지역화폐 통합 제안에 소비자 선택권을 박탈한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두 지역화폐의 캐시백 혜택 등 정책 차이로 시민 혼란이 발생한다는 주장이지만, 구는 각 자치구 특성에 맞는 정책 운영을 통해 사용자가 자유롭게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1일 시와 구에 따르면 시·구는 오는 30일 2차 실무협의를 통해 지역화폐 통합과 관련한 사항을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대덕구는 2019년 7월 대전시 최초로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발행했다. 발행 첫 해 당초 목표액 50억 원의 3배가 넘는 160억 원이 발행된 데 이어, 올 한해 900억 원 이상의 발행액을 기록하면서 좋은 성적을 냈다. 

특히 지난 6월 전국 230개 지역화폐 발행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고, 9월 한국정책학회로부터 지역화폐 최초로 정책대상을 받는 등 대덕구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 5월 출시된 '온통대전'도 7개월 만에 총 발행액 9000억 원을 달성해 눈에 띌 만한 성과를 냈다. 현재 50만 명이 온통대전 앱에 가입했고, 선불카드를 포함한 총 70만매 이상의 온통대전 카드가 발행됐다. 시는 내년 총 1조 3000억 원 규모로 온통대전을 발행할 계획이다. 

시는 두 지역화폐가 동시에 유통되면서 정책에서 '대덕e로움' 사용자가 제외될 수 있고, 운영비와 홍보비 등 재정이 중복 투자되면서 비효율적이라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시스템 통합 논의를 이유로 내년 예산에 대덕e로움 지원금을 일체 배정하지 않았다.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대덕e로움의 예산 분담 비율은 8(국비)대 2(시비). 

구는 사용자들이 현재 불편 없이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있고, 대덕구만의 특성을 갖춘 정책을 펼치기 위해선 시스템 통합이 필요하지 않다고 맞서고 있다. 

대덕구 관계자는 "구의 모든 경제정책은 대덕e로움과 관련된 정책들인 만큼, 구 특성에 맞는 사업과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초 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지역화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두 개의 지역화폐가 유통되더라도, 사용자들이 자신의 입맛대로 지역화폐를 고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광역보다 기초 지자체 단위의 지역화폐 발행을 권고하고 있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구 관계자는 "지역화폐는 소규모 지역단위에서 공동체를 강화하면서 자기 지역을 자기 손으로 살린다는 취지가 담겨있다"며 "자치분권 추세에 따라 기초 단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덕e로움은 대전 원도심과 신도심 간 소비 쏠림 현상도 완화하고 있다"며 "현재 시스템 통합은 기술적으로 당장 어려운 만큼, 내년에도 시비 2%가 지원돼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시 관계자는 "내년 1월 안으로 통합과 관련한 협의를 끝마칠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지역화폐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절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