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속 ‘3대 위기’ 극복 방점
충남 혁신도시 지정 ‘최고 성과’
코드 인사, 컨트롤타워 부재 지적도

올해 충남도정은 사상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최우선 과제인 3대 위기(저출산·고령화·양극화) 극복에 방점을 찍었다.
올해 충남도정은 사상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최우선 과제인 3대 위기(저출산·고령화·양극화) 극복에 방점을 찍었다.

2020년은 양승조호가 출범한지 3년차, 임기 반환점을 돈 한해였다. 올해 충남도정은 사상 초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최우선 과제인 3대 위기(저출산·고령화·양극화) 극복에 방점을 찍었다.

아울러 220만 도민 염원이었던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수소 규제자유특구 지정,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등 4차 산업혁명과 한국판 뉴딜 시대에 대응키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아쉬움도 있었다. 무엇보다 잇따른 '코드 인사' 논란과 충남도 컨트롤타워 역할 부재에 따른 기관유치 실패, 코로나19 방역 상황에서 양 지사의 부적절한 행보는 오점으로 남을 전망이다. 

220만 도민과 함께 이뤄낸 충남혁신도시
2전3기 수소규제자유특구 지정

올해 충남도정의 가장 큰 성과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꼽을 수 있다. 충남은 2004년 혁신도시 지정 당시 연기군(현 세종시)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등을 이유로 광역 도(道) 가운데 유일하게 제외됐다. 때문에 세종시 출범과 함께 인규 유출과 이에 따른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입어왔다.

이에 도는 충남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00만인 서명부를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전달하는 등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도민과 함께 전력을 다했다. 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충남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마련했고,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과정에서 타 지역과 동등한 입장을 지위를 얻게 됐다.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세차례 도전 끝에 성공했다. 충남은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돼 수소를 통해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산업기반을 닦았다. 도는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2030년까지 매출 1조1500억 원, 고용 6650명 창출 등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3대 위기 극복..‘충남형 복지’ 선봬

충남도는 5월 29일 아산시 배방읍 북수리 아산배방월전지구 공동주택 2블럭에서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기공식을 가졌다.
충남도는 5월 29일 아산시 배방읍 북수리 아산배방월전지구 공동주택 2블럭에서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기공식을 가졌다.

무엇보다 충남도정 최우선 과제는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극복이다. 올 한해도 이를 극복키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 우선 ‘아이키우기 좋은 충남’을 위한 정책으로 12개월 이하 아동에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행복키움수당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36개월 미만 아동까지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셋째 이상 출산 산모에 산후치료비 20만원을 지원하고, 난임부부 한방치료 사업을 확대 시행키도 했다. 내년에는 도내 첫 공공산후조리원도 설립할 예정이다.

신혼부부 주거안정을 위한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착공식도 진행됐다. 아산 배방읍에 600세대를 건설, 시세 절반인 월 임대료 15만원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저출산과 양극화를 극복하는 주거 모델을 마련, 결혼과 출산을 주저하는 청년세대에 희망을 전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충남사회서비스원 출범,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충남아이키움뜰 운영 확대, 디지털 성폭력방지 통합지원 등 시책으로 충남형 복지를 실현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문화강도 충남” 2030문화비전 발표
탈석탄금고 선언,  新기후체제 선도적 대응

충남도는 지난 9월 2020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충남도는 지난 9월 2020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아울러 도는 신(新) 기후체제에 선도적인 대응에 나섰다.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 컨퍼런스 개최, 언더2연합 총회 초청 연설, 탈석탄·그린뉴딜 정책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전국 56개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하는 탈석탄 금고를 선언하고, 2026년까지 도내 화력발전 절반을 조기 폐쇄를 통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방향이 친환경 투자 확대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새로운 대응 과제를 발굴·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충남도 산하기관장 코드인사 논란
코로나19 비상상황, 정치모임 참석 ‘구설’
해양경찰청 유치 실패..‘컨트롤타워 부재’

이런 가운데 양 지사의 코드 인사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지난 8월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신임 원장에 선거 캠프 출신 비전문가가 내정 이후 임명되면서 코드 인사 논란이 일었다. 전임 원장 때도 같은 논란이 빚어진 바 있다. 개발원 내부에서는 비판 목소리가 거셌다. 여성정책개발원노조는 “이전 원장 인사도 캠프출신 비전문가, 점수조작 등 각종 잡음으로 결국 올해 초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기관을 떠났는데, 신임 원장 채용에서도 같은 상황”이라고 반발했다.

최근에는 양 지사가 코로나19 확산세 속에 지지자들이 마련한 송년모임에 잇달아 참석한 것으로 드러나 구설에 올랐다. 충남 방역을 총괄하는 양 지사의 행보에 비판이 쏟아진 이유다. 특히 양 지사는 마스크를 벗고 인사말을 해 감염병예방법 위반 논란에도 휩싸였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유치 실패에 도 차원의 역할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충남지역 5개 시·군(당진·서산·보령시, 태안·홍성군)이 유치전에 동시다발로 뛰어들어 역량을 집중하지 못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시 말해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재가 유치 실패에 기인했다는 것이다.

공공기관 유치전..알짜기관 유치 총력
굵직한 현안사업 해결, 당면 과제로 남아

앞으로 풀어야 할 역점사업도 산적한 상황이다. 우선 ‘서산민항 유치’로 충남의 하늘 길을 열어야 하고,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 ‘서해선 복선전철 서해KTX 서울직결’이라는 당면 과제도 남았다.

또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 사업 등 해양신산업을 신 성장 동력으로 창출해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다. 이밖에도 KBS충남방송국 설립, 화력발전세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 굵직한 사업의 실타래를 풀어야 하는 숙제를 남겨뒀다.

이상선 충남참여자치연대 공동대표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올해 충남도정을 보면 복지·문화 분야, 충남혁신도시 지정 등에 있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며 “이는 양 지사의 추진력과 성실함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산하기관장 인사 논란’과 관련해선 “문제의식을 가진 대부분의 인사들은 충남도 인사 논란에 공감할 것”이라며 “캠프에 참여한 인원을 잇달아 산하기관장으로 앉히는 것은 매우 정치적인 배려를 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계속해서 “양 지사가 부임하면서 민·관 협치를 바랬다. 또 이를 토대로 변화와 혁신의 가치에 관심을 기울이길 기대했지만, 그럴듯한 성과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며 “도정은 본인의 안위를 위해서가 아닌 도민을 위해야 한다. 양 지사에게 변화와 혁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