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제작 ‘AR 당구’, ‘VR 방탈출’ 등 기술이전 및 사업화 문의 이어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관계자가 지난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가상현실페스티벌’에서 ‘AR 당구’ 콘텐츠를 시연하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한국 가상현실 페스티벌(이하 KVRF 2020)’에서 재학생들이 제작한 AR/VR 주제의 캡스톤디자인 작품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사업단은 이번 행사에서 재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AR/VR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구현한 우수 캡스톤 디자인 작품 4점을 전시했다.

이중 ‘AR 당구’, ‘VR 방탈출’, ‘AR 클레이 양궁’ 등의 작품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기술이전 및 사업화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다.

‘KVRF 2020’에 참가한 한 바이어는 “당사에서도 AR당구에 관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학생들이 관련 콘텐츠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오게 됐다”며 “해당 콘텐츠를 제작한 학생 및 교수님과 사업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규만 LINC+사업단장은 “우리대학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이 반영된 결과물들이 산업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캡스톤 디자인 작품들에 대한 활발한 기술이전과 사업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인재육성을 위해 2018년부터 ‘융합학과’를 신설해 전공학사와 별도로 마이크로 디그리를 수여하는 스폐셜트랙(스마트팩토리, AR/VR, AI·빅데이터)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어 AR/VR, 자율주행 자동차 등을 비롯한 신산업 분야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캡스톤 디자인 :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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