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면 비성골 유해 1구 이례적 신원 확인
보도연맹 사건 사망 추정, 아들에게 인계

비성골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작업을 맡은 박선주 교수(왼쪽)가 아들 김영원 씨(오른쪽)에게 유해를 인계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비성골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작업을 맡은 박선주 교수(왼쪽)가 아들 김영원 씨(오른쪽)에게 유해를 인계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 연기면 비성골에서 발굴된 6·25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유해 1구가 70년 만에 유족에게 인계됐다.

14일 시에 따르면, 2년전 발굴된 유해 7구를 유전자 분석한 결과, 1구의 유해에서 신원이 확인됐다. 신원이 확인된 고(故) 김부한 씨는 지난 1950년 7월 8일 보도연맹사건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7구의 유해와 유족 2명의 유전사를 대조 검사하는 과정에서 유해 1구와 유족 1명의 유전자 일치(99.999999999954%)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이번 사례는 오랜 시간 매립된 뼈에서 유전자 추출이 쉽지 않다는 점, 유전자 검사에 동의하는 유족이 많지 않다는 점을 미뤄보면 매우 이례적인 일로 꼽힌다. 민간인 희생자로서는 최초로 신원확인이 이뤄진 경우다. 

유해는 지난 2018년 발굴 이후 전동면 추모의 집에 안치돼왔으나, 유족 요청에 따라 이날 인계돼 배우자가 매장돼 있는 전동면 공설묘지에 합장됐다.

유족 김영원 씨는 “억울하게 돌아가신 아버지의 한을 이제야 풀어드린 것 같다”며 “세종시와 세종시의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유전자 분석으로 70년간 매장돼 있던 민간인 희생자의 신원이 확인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나머지 유해도 하루빨리 유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2018년 비성골 민간인 희생자 발굴 조사를 실시한 이후 매 년 위령제를 열고 있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나머지 유해 6구는 향후 한국전쟁 전국 단위 위령시설로 이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