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4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 서명
메가시티 공감대, 시도별 이견 좁혀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등이 14일 대전시청에 모여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14일 오전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은 대전시청 대회의실에 모여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위해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이라며 “정부는 충청권의 염원인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시켜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 드린다”는 내용의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공동건의문에 채택된 구간별 광역철도망 계획은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구간 광역철도 ▲정부세종청사~조치원 구간 일반철도 ▲보령~공주~정부세종청사 구간 등 3개 노선이다. 

그동안 충청권 4개시·도는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과 관련해 기존 경부선 활용, 세종~조치원 신설, 청주시내 통과에 대해 입장차를 보여 왔지만, 이번에 단일안에 합의하면서 사업추진 동력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공동 건의문을 통해 수도권 집중완화와 지역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균형발전 및 충청권 광역생활권 구축의 시작점으로 충청권에서 한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4개시·도가 지속적으로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