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고전]

▲ 인생을 성공적으로 산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간단하다 좋은 습관을 가지고 일상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성공한사람들의 공통분모는‘좋은 습관’이다.
인간은 습관을 지닌 동물이다. 따라서 인간의 일상생활 90 퍼센트가 습관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하겠다.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판가름은 무엇에 달려 있는가? 누가 좋은 습관을 많이 가졌느냐에 달려있다 하겠다.성공한 사람은 대체로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지고서 많은 노력을 하여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지 반드시 지적으로 뛰어난 것은 아니다. 

에디슨은 분명 타고난 천재 이지만 2000번의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습관이 없었다면 발명왕 으로서의 에디슨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 이다.성공을 위해 지녀야할 좋은 습관은 여러 가지 있겠으나 그중 근면,성실의 습관, 검소 절약의 습관, 겸손의 습관이 필수라 하겠다.게으른 사람, 사치낭비 하는 사람, 거만한 사람이 성공함을 보지 못했으며 혹여나 그러한 성공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공자의 말대로 뜬구름과 같은것이라 하겠다.

▲ 프랭클린의 성공, 13가지 습관이 가져다 주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한 미국인으로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을 꼽고 있다. 정규교육을 2년 밖에 받지 못했고 말단 인쇄공 이었던 그가 미국 역사상 가장 존경 받는 성공자가 될수 있었던 것은 자신만의 실천습관 덕목을 정해놓고 평생동안 실천해 나간 덕분이라 하겠다.그가 평생동안 실천한 13가지 실천덕목은 절제습관, 침묵습관, 정돈습관, 결단습관, 절약습관, 근면습관, 성실습관, 정의습관, 중용습관, 청결습관, 침착습관, 순결습관,겸손습관 이다.정원에 난 잡초를 한꺼번에 다 뽑을수 없듯이 13가지를 한꺼번에 다 실천할 수가 없다 그래서 프랭클린은 13가지 덕목중 한가지를 습득하여 습관화 되었을 때 그 다음 덕목을 습득 해나가는 방법으로 13가지 덕목을 차례차례 평생동안 실천 해나간 것이다.

▲ 게으름을 고쳐라. 저절로 부지런해 진다.
습관이란 일상적으로 굳어진 생각이나 행동을 말한다.
우리말로 하면 버릇이다.누구나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반면 나쁜 습관도 가지고 있다.

대체로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좋은 삶을 살고 나쁜 습관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나쁜 삶을 산다. 내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 지는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잘 안다. 그래서 종이에다 자신이 고쳐야할 나쁜 습관을 적어놓고 그것을 하나 하나 고쳐 나가도록 한다면 좋은 습관을 따로 익히려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종이에다 자신이 고쳐야할 나쁜 습관을 모두 적어보라 그리고 프랭클린 처럼 하나를 고치고 그런 다음에 또 하나를 고쳐 나가는 식으로 나쁜 습관을 고쳐 나가도록 하면 저절로 좋은 습관이 될 것이다. 

여러 나쁜 습관중에 가장 나쁜 습관은 게으름 즉 나태 이다.게으른 사람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산 사람을 보지 못했다.그러므로 게으름은 성공의 심각한 장애물이며 실패를 이끌어가는 적이라 하겠다 좋은 습관중에 가장 으뜸은 부지런함 즉 근면이다 만약 근면의 습관을 천성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보배를 가진 것이라 하겠다.돈으로 살 수 없는 보배인 부지런한 습관, 따로 가지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게으른 습관만 고치면 자연히 부지런해지지 않겠는가 하고 싶은일, 부지런만 하면 다 된다.

▲ 작심 21일법 으로 실천 해보라
습관은 자신도 모르게 몸에 밴 것이다. 그런데 어떤 것이든지 시작하여 습관이 되기까지는 강력한 실천의지 그리고 인내와 끈기 없이는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그래서 실천방법으로“작심 21일법”을 권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매일 운동을 하기로 하였다면 21일 동안 하루도 빠지지 말고 실천 해보라 주의할 것은 하루도 중단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21일 후에는 어느 정도 습관의 효과가 나타 날것이다.어떤것 이든 좋다
좋은 행동이나 생각을 습관으로 만들려면 무조건 21일 동안 끊임없이 실천하라

▲ 그렇다 근면 습관은 노력을 낳고 노력은 능력을 낳고 능력은 성공을 낳음이 아니겠는가


김충남 강사.
김충남 강사.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