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대학 수능 1교시 국어시험 난이도.
2021학년도 대학 수능 1교시 국어시험 난이도.

3일 전국적으로 치러지고 있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교시 국어는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입시전문 <제일학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이번 2021학년도 수능은 세트구성이나 지문 분량 면에서 6., 9월 모의평가까지 이어진 최근의 기조가 유지됐으며 난이도는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보다 약간 쉽고 2020학년도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됐다.

세부적으로 화법, 작문 영역은 화법, 화법+작문 통합, 작문 세트로 구성된 최근의 출제 경향이 유지됐으며 난이도도 평이한 수준이었고, 언어 영역도 6월, 9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지문과 2문항으로 구성된 세트 문제와 단독 문제 3문제가 출제됐다. 용언의 활용에 대한 13번, 중세국어에 대한 15번 문제는 다소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문학 영역은 9월과 마찬가지로 고전시가와 수필 복합 지문이 출제됐으나, 9월과 달리 까다로운 평론이 결합되지 않아 지문 구성은 다소 평이한 편이었다. 그러나 40, 41번 등 작품의 구절과 선지를 꼼꼼하게 분석하지 않으면 답을 찾기 어려운 문제가 고르게 포진돼 있어 문학 중에서는 학생들의 부담이 가장 높았던 세트라고 할 수 있다. 

독서 영역은 6월, 9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2개의 글을 복합 형태로 제시한 지문이 출제됐으며, 대체로 지문의 길이가 짧고 낯선 정보가 과도하게 많지 않은 최근의 경향이 유지되었다. 다만 합성 영상의 생성과 출력에 대한 기술 지문의 36번은 꼼꼼한 독해와 추론 과정을 요하는 문제로 난이도가 높은 까다로운 문제였다. 

제일학원은 "화법, 작문, 문법의 경우 교과서에 제시된 주요 개념이나 원리, 학습 활동 내용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독서의 경우 지문의 길이나 난이도면에서 부담은 줄었지만 확인해야 할 세부 정보들이 많고 정보 확인 문제 등에서 까다로운 선지들이 제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지문과 문제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