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복지재단의 확대·개편
국공립시설·종합재가센터 등 12곳 직접 운영

대전복지재단을 확대·개편한 '사회서비스원'이 내년 1월 개원한다. 

대전시는 대전복지재단의 조직을 기존 1처 4부에서 1처 2실 4부로 확대·개편하고 2025년까지 본원 인력을 38명에서 70명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사회서비스원은 정부 국정과제 및 대전시 민선7기 약속사업으로 대전은 17개 시·도 중 10번째로 설립됐다.

우선, 국·공립어린이집 4곳을 비롯해 공공센터 6곳, 종합재가센터 2곳 등 12곳을 수탁·설치해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안정적 일자리를 위해 직영시설 12곳의 서비스 제공인력 395명을 직접 채용하고, 2025년까지 52개 시설 1175명으로 사업 분야와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올해 서구, 유성구 등 2곳에 장기요양, 노인돌봄, 장애인활동보조 등을 제공하는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민간 제공기관에 재무‧회계‧노무 등 상담‧자문, 대체인력 파견, 시설 안전점검 지원 등도 추진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통해 시민 복지 수요에 부응하는 대전형 돌봄체계 구축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허 시장은 또 “사회서비스원이 지역 내 사회서비스 품질향상을 선도하고 돌봄 종사자에게 안정적인 고용 여건을 제공하며 민관기관을 견인하는 역할을 견고히 수행함으로써 사회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시민 모두가 신뢰하고 만족하는 질 높은 서비스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도적 운영모델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