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기자간담회 “시장은 시민 뜻 따라야 하는 입장”
지역 국회의원과 긴급간담회 ‘정치적 대응’ 공감대
30일부터 지역 정치권 등 천막농성 등 실력행사 돌입

허태정 대전시장이 26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대한 중앙정부 방침을 확인했지만, 대전시는 잔류노력을 계속 해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세균 총리와 면담과정에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해 행정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중앙정부 입장을 확인했지만, 대전시민의 뜻에 따라 대전잔류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직접 행안부 앞 천막농성에 나서고 허 시장 등이 성명을 발표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설 계획이다.

26일 허 시장은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어제(25일) 정 총리 면담 내용을 소개하며 “대전시장으로서 시민의 뜻을 따라야 하는 입장이고 대전시와 함께해 온 중기부가 계속 대전에 머물면서 지역에서 일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렸고, 이를 위해서 시민과 뜻을 함께하는 노력을 계속 해 나갈 것이라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허 시장에 따르면, 정 총리는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한 정부방침을 확인하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허 시장에게 전달했다. “중기부가 다른 중앙부처와 함께 모여 일하는 것이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순리”라는 시각을 내비쳤다는 것. 

중앙정부를 총괄하는 총리가 대전시민의 대표인 시장에게 ‘중기부 세종 이전’ 방침을 전달했다는 점에서 ‘중기부 대전 잔류’를 주장해 온 대전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불만은 한층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정 시장은 “시민의 뜻을 따라야 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총리도 대전시장이 시민들의 뜻을 받들고 그렇게 행동하는 거에 대해서는 이해하지만,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대전시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달라고 말했다”며 “시장은 앞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서 시민의 입장과 뜻이 반영되고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강조했다. 

허태정 시장은 총리면담 후인 25일 저녁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통해 정세균 총리 입장을 전달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허 시장은 “지역 국회의원들도 대전시 입장에 서서 시민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정치력을 발휘하고 노력하겠다고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중기부 대전 잔류를 위해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오는 30일부터 세종시 행정안전부 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도 천막농성 현장을 찾아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힘을 실을 예정이다.

한편 허태정 시장은 지난 9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17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난 데 이어 26일 정세균 총리를 만나 중기부 대전 잔류 당위성과 대전시민 여론조사 결과 등을 설명하며 정치권과 중앙정부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