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지역 살리는 ‘스마트청양 범군민운동’ 선포 예정

지난 23일 열린 ‘2020년 인구정책 종합보고회’ 모습.

충남 청양군이 부서별로 산재해 있는 79개 인구정책을 체계화하는 등 군민역량 집중에 나섰다.

25일 군에 따르면, 청양지역 2045년 추계인구가 현재보다 7000여명 적은 2만5500명에 불과하고 고령인구 증가에 비해 유소년, 청년층 인구는 지속적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군은 이런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출산·양육·보육 등 출산율 향상 정책과 함께 인구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특히 지난 23일 김돈곤 군수 주재로 정책자문위원, 읍․면 이장협의회장, 청년단체, 기관사회단체장, 기업관계자 등 다양한 지역 군민과 함께 ‘2020년 인구정책 종합보고회’를 갖고 청양형 인구정책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날 보고회는 ▲인구현황 분석 ▲인구정책 7대 전략 ▲부서별 인구정책 추진현황 및 신규시책 보고 순으로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단기적 전입 지원으로는 인구감소를 막기 어렵다는 인식 아래 일반산업단지 조성,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등 분야별로 장기적인 대책을 논의했다.

현재 군은 ▲전입자, 귀농·귀촌 지원 ▲결혼·출산·보육 지원 ▲지역인재 육성 ▲노후생활 및 건강관리 지원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등 7대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또 일반산업단지와 스마트타운 조성,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가족문화센터․평생학습관 건립, 청양읍․정산면 공공임대주택 건립, 출산․보육지원 확대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월 조례개정을 통해 2021년 출생아부터 출산장려금을 대폭 확대했다. 첫째아이 500만 원, 둘째아이 1000만 원, 셋째아이 1500만 원, 넷째아이 2000만 원, 다섯째 이상 3000만 원으로 충남은 물론 전국 최고 수준이다.

내년부터 청양에서 결혼하고 세 아이를 관내 대학까지 보내면 최소 1억5000만 원, 중·고교 및 대학교 성적우수 장학금까지 받는다면 1억6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군은 또 내년 초 청년의 해 선포식과 함께 청년의 외부 유출을 줄이고 지역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출 계획이다. 특히 청년층 거점공간 청년랩을 연내 조성하고 내년 6월경 완공될 블루쉽하우스에는 일자리 정보센터와 창업공간, 쉐어하우스를 조성한다.

김돈곤 군수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인구정책과 청년층 정착지원 등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