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시의회제출···올해보다 3.4%↓

김홍장 시장이 23일 제78회 당진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이 23일 제78회 당진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충남 당진시가 내년도 예산안을 총 1조 3억 원으로 편성하고 당진시의회에 제출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 예산 1조 350억 원보다 3.4% 감소(347억 원)한 금액이다.

일반회계의 경우 전년 대비 31억 원 증가한 8405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67억 원 증가한 1254억 원이다. 다만 기금은 445억 원 감소했다.

주요 사업 예산은 ▲당진2동 및 당진1동 도시재생 그린사업 100억 원 ▲화물자동차 공영주차장 건립 60억 원 ▲지방하천 정비 40억 원, 충청유교문화권 관광개발사업 36억 원 ▲당진3동 청사 신축 21억 원 ▲하수처리시설 증설 105억 원 ▲농어촌생활용수 개발 26억 원 ▲선별진료소 신축 5억 원 등이다.

그 중 선별진료소 신축 예산 5억 원이 눈에 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각종 전염병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선별진료소 신축예산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일반회계 예산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나 실질적인 증가라고 보기는 어려운 실정으로 자체재원인 지방세가 154억 원 감소했고 지방교부세도 125억 원이나 감소했기 때문이다. 용도를 제한받지 않고 편성해 사용하는 자주재원인 지방세와 교부세의 감소로 재정자립도 및 자주도가 상당히 저하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2021년 예산편성 기조를 긴축재정 운용으로 정하고, 부서에서 제출한 예산요구서를 철저하게 검토해 꼭 필요한 사업에 적정 예산이 편성되도록 했으며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히 삭감해 재정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각종 전염병 방역 및 선별진료소 신축 예산에 이어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개선 및 친환경에너지 관련 사업 예산을 전년 대비 증액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SOC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입했다. 또 주민자치를 더욱 강화해 마을자치로 가기 위한 실행예산을 반영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매입도 꾸준히 추진해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 제약이 다소나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1동과 2동의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시내지역 구도심과 신규 개발지역 사이에 균형발전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박영안 예산팀장은 “2021년은 사실상 민선7기가 마무리 되는 해이니만큼,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상황을 고려해 신규사업보다는 계속사업 마무리와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민원 해소를 위한 예산을 중점적으로 편성했다”며 “코로나의 종식을 예측하기 힘든 가운데, 이를 시 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로 삼아 앞으로도 시민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이 담보가 되는 예산을 편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당진시는 금년도 제4회 추경예산안도 의회에 제출했다. 총 규모는 1조1621억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578억 원이 증액된 금액이다.

시는 불용예산 및 집행잔액은 삭감해 현안사업에 재투자하는 등 금년 한해를 마무리하는데 필요한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