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생존권 고려, 논산만 1.5단계 추가 격상…천안·아산 특별방역조치 시행

양승조 충남지사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인 천안·아산·논산 외 지역의 기존 단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고려해 사회적거리두기를 기존 1단계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천안·아산·논산만 1.5단계를 시행 중이다.

양 지사는 2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방역조치 시행 및 생활방역 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도에 따르면, 충남지역은 지난달 21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35일 연속 발생 중이며 이달 들어서는 277명이 발생했다. 

지난 18일 첫 확진자가 나온 선문대 ‘친구모임’과 관련해서는 접촉 학생 등 2604명을 검사한 결과 2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천안 반도체업체 관련해서는 7명이, 서산 공군부대는 13명이 확진됐다.

또 논산에서는 전북 원광대병원 관련 초등학교 영양교사 등 확진자 3명이, 공주에서는 푸르메요양병원과 관련해 13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앞서 지난달 5일 확진자가 급증한 천안·아산은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를 시행했으며, 논산시는 24일 0시를 기해 1.5단계로 격상했다. 다른 시·군은 아직 1단계를 유지 중이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는 천안·아산은 이날 오후 6시부터 방역강화 행정명령을 발령한다. 

유흥시설 5종과 노래방·PC방은 출입자 신원확보와 종업원 사전 검사가 의무화 된다. 방역수칙 위반으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업종 전체를 집합 금지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며 구상권도 청구한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의 최근 1주일 일일 평균 확진자 수는 13.9명으로 사회적거리두기 전환 기준인 15명에 근접하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그러나 소상공인 생존권 위협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 당장 격상할 순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논산의 경우 일일평균 0.4명으로 격상기준(1.5명 이상)에는 못 미치지만 수능을 앞두고 고교생 확진자 발생으로 학부모 등 지역사회의 불안이 높아져 선제적으로 격상했다”면서 “시·군 단위로 대응하되 지역 내 집단감염 상황, 수도권거리두기 2단계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적기에 상향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양 지사는 “무증상이 많은 청년층 확진자 비중이 상승하면서 ‘조용한 전파’ 위험이 커졌다. 이를 맞지 못해 겨울철 독감과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중환자 병상부족 등 의료시스템이 수용하기 불가능할 지도 모른다”며 “생활속 거리두기 실천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