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중기부 세종 이전, 능사 아니다” 회의론
차기 지방선거, 지방의원 100명 이상 당선목표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운데)가 24일 오후 대전지역 기자들과 만나 지역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대전·세종을 첫 방문한 자리에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강조했다. 대전과 세종의 이해가 엇갈리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 이전 논란과 관련해서는 “이전이 능사는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24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그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을 약속했다. 집권당이자 원내 다수당으로서 고 노무현 대통령이 첫 삽을 뜬 행정수도 실현에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정의당은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기치로 내건 정당이고, 우리 사회 3대 불평등 중 하나로 지역불평등을 꼽아왔다. 행정수도 완성에 가장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 대표는 “21대 국회 들어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수도 이전 문제를 이야기해왔고, 당론으로도, 총선 공약으로도 행정수도 이전을 통한 국토균형발전을 내걸었다”며 “장기적으로는 청와대와 국회가 모두 이전해 확실한 수도 이전 효과를 거두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음 지방선거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그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세종시의회 지역구 16석을 싹쓸이 했지만 시민 13%의 선택을 받은 정의당은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며 “세종시민의 선택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이번 기회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대전으로 자리를 옮긴 김 대표는 서구 소재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한 회의적 시각을 내비쳤다. 

그는 “중기부를 세종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중기부가 세종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대전시당의 입장이 상당히 합리적인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세종시당과 대전시당이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당 대표가 대전시당 입장에 힘을 실은 대목으로 읽힌다. 

대전과 세종지역 노동문제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김종철 대표는 세종에서 “세종교통공사 노조원 부당해고, 누리콜 민간위탁, 세종보 철거 문제와 같은 사안에 대해 진보적인 정책을 적극 추진해왔다”며 “노동과 장애인, 환경 등 정의당이 만들고자 하는 사회의 중시 가치들을 시민들께 선보이고 인정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에서 김 대표는 “한국타이어는 오랜 기간 산업재해로 문제가 있었고, 최근에도 한 명의 노동자가 쓰러져 중태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12월 9일 정기국회, 늦으면 올해 말까지 반드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처리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기 지방선거에 정의당 소속 지방의원을 100명 이상 당선시키겠다는 정치적 목표도 제시했다. 그는 “대표 임기 동안 큰 선거가 3개나 있다”며 “전국에서 100명 이상의 지방의원을 당선시켜 지방의회에서 중앙으로 진출하는 정의당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