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양극화 해소 차원, 행정수도 완성 지지
"세종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도 모델돼야"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4일 세종시를 방문해 보람동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4일 세종시를 방문해 보람동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종시를 첫 방문한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집권 여당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24일 오전 10시 30분 보람동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책임져야 한다"며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을 약속했다. 집권당이자 원내 다수당으로서 고 노무현 대통령이 첫 삽을 뜬 행정수도 실현에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양극화 해소를 위한 당 차원의 의지도 내비쳤다. 

김 대표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정의당은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기치로 내건 정당이고, 우리 사회 3대 불평등 중 하나로 지역불평등을 꼽아왔다. 행정수도 완성에 가장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21대 국회 들어 정의당도 적극적으로 수도 이전 문제를 이야기해왔고, 당론으로도, 총선 공약으로도 행정수도 이전을 통한 국토균형발전을 내걸었다”며 “장기적으로는 청와대와 국회가 모두 이전해 확실한 수도 이전 효과를 거두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제주' 연동형비례대표제 선도 모델 제안

오는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 세종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도 모델이 돼야 한다는 점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세종시의회 지역구 16석을 싹쓸이 했지만 시민 13%의 선택을 받은 정의당은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며 “심지어 제1야당 비례대표 의석도 1석이 전부였다. 정당득표율 59%를 얻은 민주당만이 의회 의석의 94%를 차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는 “세종시민의 선택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이번 기회에 바로잡아야 한다”며 “세종시와 제주도 등 특별자치시·도에서 2022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전격 도입해 민주주의 원칙에 충실한 지방의회를 탄생시키고, 국민을 닮은 국회를 견인해야 한다. 특별법에 규정하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현안으로는 노동, 장애인,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해결 과제를 언급했다. 

김 대표는 “세종교통공사 노조원 부당해고, 누리콜 민간위탁, 세종보 철거 문제와 같은 사안에 대해 진보적인 정책을 적극 추진해왔다”며 “노동과 장애인, 환경 등 정의당이 만들고자 하는 사회의 중시 가치들을 시민들께 선보이고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대표 임기 동안 큰 선거가 3개나 있다”며 “2022년 지방선거에서 최소한 100명 이상의 지방의원이 선출되도록 지원하는 게 목표다. 전국 순회 활동을 기획 중이고, 세종시에서도 지방의원들을 탄생시켜 지방의회에서 중앙으로 진출하는 정의당 모델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 세종시당은 오는 2022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아카데미를 개설하는 등 인재 발굴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