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제철소 정문서 2500여 명 참여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대철 비정규직지회 노조원 2500여 명이 19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에서 비정규직차별금지를 외치며 집회를 개최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대철 비정규직지회 노조원 2500여 명이 19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에서 비정규직차별금지를 외치며 집회를 개최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이하 지회)가 19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에는 당진공장 비정규직 노동자 조합원 3600여 명 중 2500여 명이 참가했다. 당초 순천과 울산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참가할 계획이었으나 해당지역에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짐에 따라 배제하고 순수 당진공장 조합원들로만 집회를 치렀다.

지회는 이날 ▲구조조정 분쇄 ▲생존권 사수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골자로 총력궐기대회를 기획하고 “이 땅에 비정규직이라는 말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투쟁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지회는 “‘정규직과의 불합리한 차별은 시정대상이며 처우 개선을 위해 (현대제철은) 최대한 노력하라’는 2018년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가 있었고, 이후 2019년 회사와 노조는 단체협약에 복지관련 내용을 합의했음에도 (현대제철은) 시늉조차 하지 않고 아직까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이행을 하고 있지 않다”고 성토했다.

이어 “2020년 비정규직과 정규직간 임금격차는 2004년 통계작성 이래로 최대로 벌어지고, 원청의 지독한 차별과 부당한 처우에 신음하는 가운데, 현대제철 자본은 코로나19 경제위기를 빌미로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철강 비정규직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간접고용과 비정규직을 대량 양산하며 비정규직을 착취하는 현대제철과 정부의 일자리정책, 간접고용비정규 노동정책, 그에 따른 법제도의 문제점을 알리고 현장을 바꾸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다른 입장도 있다. 소속을 꺼리는 A 씨에 의하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대철 비정규직지회는 독립된 법인의 협력업체 직원으로서 독립법인협력업체의 정직원이라는 것이다. 즉,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라는 명칭을 가지고는 있지만 다른 회사의 직원이며, 43개 협력사 교섭대표들은 협력사 노동자 대표자격으로 그 회사의 사용자와 임금이나 복지 등을 교섭해야 맞다는 입장이다. 그럼으로 현대제철로서는 이들과의 카운터 파트너(교섭) 역할을 해줄 수 없고 개입자체가 불법이라고 했다.

A 씨는 자동차 공장의 예를 들며 “같은 공간에서 같은 일을 하는 것은 하나의 자동차를 조립하는데 있어 누구는 왼쪽바퀴를, 누구는 오른쪽 바퀴를 맡는 것”이라며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 같은 일을 같이 하지 않으며 같은 공간에서 똑 같은 일을 하고 있지 않고 엄연히 그들만의 고유 업무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찌됐든 현대제철과 협력사 비정규직노동자들이 서로 한발씩 양보하고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이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근무하는 노동자는 모두 1만 5000명, 그 중 5000여 명이 정규직이며 나머지 1만여 명은 비정규직인 것으로 알려졌다. 1만 여명의 비정규직 중 3600여 명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대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으로 가입돼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