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양지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 착수
용역 결과 토대로 도시공원심의위원회서 '철거, 활용' 논의
시 "심의위원회와 공론화 결과 다를 경우 혼란.." 우려 

대전 중구 선화동 양지근린공원 내 위치한 옛 성산교회 전경.

'대전시 숙의민주주의 실현조례' 제정 이후 첫 숙의의제로 제안된 옛 성산교회 활용에 대한 공론화 여부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건물 부지인 양지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이 진행 중이고, 철거와 활용 여부를 결정할 도시공원위원회 행정 절차 등이 아직 남아있다는 이유에서다. 

18일 시에 따르면 시 도시재생과는 이달 초 '양지근린공원 조성계획(변경) 용역'을 착수했다. 용역사는 경림엔지니어링으로, 기간은 90일이다. 시 도시공원심의위원회는 내년 2월 초 나오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옛 성산교회의 철거와 활용 여부를 두고 심의할 예정이다. 

중구 선화동에 위치한 옛 성산교회는 지난 2007년 2월 5일 연면적 1420㎡,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완공됐으나, 2012년 재정비촉진지구 공원조성계획 당시 철거하기로 결정된 후 현재까지도 '존치 대 철거' 갈등에 놓여있다.

시는 앞서 2014년 이 공간을 문화회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일부 중구 주민들이 '건물이 공원 중간에 위치해 경관을 해치고, 공원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원래 목적에 맞게 건물을 철거해야 한다'고 요구해 난항을 겪었다.

시·구는 지난해 세종리서치에 의뢰해 중구 용두동과 은행·선화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최종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철거 84.78%, 존치 14.12%, 무효 1.1%로 집계되면서 철거로 방향을 선회했다. 

그러나 지난해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리모델링과 철거 예산이 중복 편성돼 있다'며 철거 예산을 삭감하는 등 행정 절차가 미뤄졌다. 여기에 '옛 성산교회 활용 추진위원회(추진위)'가 지난 8월 "대전시는 '옛 성산교회 활용 여부 및 활용 방안'에 대해 공론화하라"며 485명의 주민 서명을 제출하면서 새 국면을 맞았다. 

시 시민소통과는 '대전시 숙의민주주의 실현조례'에 따라 추진위가 청구한 공론화 요건은 충족하지만,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도시공원위원회 심의와 시민 공론화 결과가 상충할 경우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시공원위원회가 최종 결정하기 전 사전에 숙의제도 공론화위원회에서 이 사안을 검토하는 것이 법률을 위반하는 사항이 있는지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에 질의를 해 놓은 상태"라며 "이르면 이달 말 답변이 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동일한 사항에 대해 공론화위원회와 도시공원위원회 결론이 다를 경우 혼란이 발생할 수 있고, 공론화에서 '활용'이 결정된다 하더라도 권고사항이지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라며 "8년 동안 갈등이 이어져 온 사안인 만큼, 신중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