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이춘희·양승조, 박병석 국회의장 등 만나 협조 요청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국비 확보 활동 모습.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국비 확보 활동 모습.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해 국회를 잇달아 방문하는 등 잰걸음을 시작했다. 이들은 지역 현안 해결과 균형발전을 위한 국비 확보에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8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성호 예결위원장 등을 만나 내년도 정부 예산에 주요 현안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양 지사는 박병석 의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경부고속철도(KTX)와 서해선 연결을 비롯해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충남 광역형 환경교육연수원 건립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보령 해양레저관광 거점도시 조성 등에 국비 증액에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특히 경부고속철도(KTX)와 서해선 연결과 관련해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서해선을 서울로 직결한다고 했는데, 현 정부에서 신안산선을 민자로 하면서 환승을 한다고 발표했다. 직결하면 58분 걸리는데, 환승을 하면 1시간 20분도 더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환승은 여러모로 불편할뿐더러 경제적으로도 문제가 있다. 그래서 서해선을 KTX로 연결한다는 것이다. 서해선 직결은 전북까지 연결되는 현안이고, 국토부도 직결에 의지가 있다”며 “충남 서부권과 전북 주민이 서해선을 통해 KTX와 연결된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 4800억 정도 예산이 추가되면 서해선이 연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에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7일 국회를 방문해 박병석 의장과 만나 ▲국립 대전미술관 조성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 재창조 ▲대전교도소 이전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등 현안의 국비 확보에 지원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특히 최근 지역의 핵심 이슈인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전 존치를 강력 건의했다.

허 시장은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 당초 취지에 맞지 않다”며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서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 기관 선정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역시 같은 날 국회를 찾아 박병석 의장과 이낙연 대표, 정성호 위원장을 만나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설계비 127억원 추가 반영 등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설계비가 증액되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시계도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앞으로 지역구 국회의원과 적극 공조해 세종의사당 설계비가 추가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주요 현안으로 ▲조치원 우회도로 ▲세종벤처밸리산단 진입도로 ▲세종스마트그린산단 진입도로 ▲규제자유특구 혁신사업 육성 ▲광역도시계획수립 등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