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막말' 충남도의원에 공직사회 '부글부글'
[영상] '막말' 충남도의원에 공직사회 '부글부글'
  • 황재돈 기자
  • 승인 2020.11.17 17:08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산해양위원회 A의원 행감 '막말' 파장 확산

충남도의회 의원의 반말과 막말에 공직사회가 들끓고 있다. 지난 6일 도 농림축산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행감)에서 농수산해양위원회(농수해위) 소속 A의원의 안하무인 태도 때문이다. 공직자들은 사내 게시판에 울분을 쏟아내기에 이르렀다. 

지난 13일 충남도 새올 행정시스템 자유게시판에는 ‘도의원 막말 갑질 이대로 좋은가?’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17일 현재까지 조회수 2165회에 댓글 27개가 달렸다. 

직원들은 집행부와 노조가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직원은 “이 문제는 직원 토론으로 끝날게 아니다. 집행부에서 강력하게 대처하든, 노조가 나서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막무가내식 의원이 충남도에 있다는 것이 너무 창피하고 부끄럽다”고도 덧붙였다. 

또 다른 직원은 “피감기관 말을 들어보지도 않고, 소리 지르며 윽박 지르는게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라며 “도민을 위한다는 명분 앞에 교양도 없고, 존중도 없다”고 일갈했다. “갑질이 몸에 배어있다” “구시대적이고 권위주의적이다” “이번 행감을 보면서 공무원이 왜 되었나하는 허탈감이 든다” 등 댓글도 잇따랐다. 

반복되는 막말, 처음이 아니었다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가 도 농림축산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중이다.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가 도 농림축산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농수해위 소속 A의원 막말과 반말 행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A의원은 지난 2018년 충남신용보증재단을 대상으로 한 행감에서 “X바” “X같네” “구라치고 있네” 등 욕설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에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세종충남지역본부는 A의원에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고 “습관적인 막말과 반말은 물론 답변할 기회조차 주지 않은 채 장시간 동안 윽박지르는 등 갑질을 자행했다”며 “도의원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A의원은 물의를 빚은 지 일주일여 만에 재발방지 약속과 함께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A의원은 지난해 5월 같은 상임위 소속 의원들과 집행부를 향해 “여보세요” “토달지 말라”고 발언했고, 올해 5월 집행부 상황 설명 때도 농어민수당 인상을 요구하며 회의 자체를 보이콧했다. 이에 충남공무원노동조합은 ‘의회민주주의 훼손시킨 A의원은 도민 앞에 사죄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도의회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영권 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장은 “이번 행감을 위해 의원들이 밤낮을 새며 공부하고 준비했는데, 의원 발언 태도와 관련해 문제가 돼 아쉽고 유감스럽다”며 “전날 상임위 의원들을 만나 발언에 신중을 기하고, 의원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히 임하자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잘못한 부분을 지적할 순 있다. 하지만 공무원도 사람이고 한 가정의 가장인데, 인격적으로 공격을 해선 안된다"며 "앞서도 잘못된 발언으로 분란을 일으켰으면 조심했어야 하는데 답답할 따름"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A의원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국장이 행감 자료도 검토하지 않고 감사를 받았다. 잘못된 부분을 지적했지만 ‘절대 그런 일 없다’라고 일관했다”며 “답변 내용을 보면 위증죄에 해당된다. 의원들도 자료를 보고 공부하고 오는데, 국장의 태도가 괘씸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항변했다. 

그는 이어 ‘건방지게, 앉아요. 발언권도 없으(면서)’라는 발언과 관련해선 “의원생활 7년 동안 발언권도 얻지 않은 팀장이 벌떡 일어나 말하는 것을 처음 봤다. 건방진 행동이었고, 갑자기 끼어들어 당황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충남인 2020-11-20 14:24:01
저런 것이 도의원 입네하고 시건방 떠는 꼬라지가 가관이구만요~
쌰데기를 짝짝짝....................
충남인이여 저런거 당장 ***하세요~

김득구 2020-11-18 20:54:10
자질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반성해야 합니다.
이런 * 때문에 광역의회가 없어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손오공 2020-11-18 17:44:38
저런인긴을 공천하고 뽑아줫다니 천안 충남 망신이구나 ㅉㅉ

룰루 2020-11-18 17:39:33
듣는 내내 너무 화나네요...

추악한 2020-11-18 17:32:18
여기 추한 추미애 또 한마리 있네... ㅉㅉㅉㅉ 니미럴 지애미애비 얼굴에 똥칠들 하는구만... 더불어성추행빨간쓰레기시궁창당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