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유치 사활, 자체 지원 조례 마련도
문화‧관광‧생태‧연수 시설 초점, 협의회 운영

김정섭 공주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주시)
김정섭 공주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주시)

공주시가 행정수도 세종 완성과 충남도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변화의 바람을 따라 공공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16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세종시 건설 피해 지역인 공주시까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지역에 포함되도록 정부와 국회 등 정치권에 지속 건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세종시 경계에 위치한 동현동 스마트 창조도시 공공청사 부지를 조속히 완공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이전 희망 공공기관에 구체적인 부지 제공 계획 등을 제시하고, ‘공공기관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해 인센티브 부여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김 시장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역사문화도시에 걸맞은 문화‧관광 관련 기관 ▲계룡산, 금강을 활용한 생태환경 관련 기관 ▲세종 및 대전정부청사, 대덕연구단지 등과 관련된 연수 및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유치활동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 시장은 “세종시 건설의 큰 방향이 결정된 지 10년이 넘었다. 이떄의 결정이 10년 후 삶을 좌우했듯, 앞으로 미래 10년을 좌우할 대응전략에 지금부터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행정수도 완성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공주시 발전 계기로 삼아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 부서 간 협업해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적극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주시 공공이전 추진단’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유치 대응 전략과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행정수도 완성 및 공공기관 이전 공주시 혁신협의회'를 통해 시민 목소리를 하나로 결집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