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교육감 "기차역 셔틀버스, 카풀 등 지원방안 마련" 주문

충남도교육청 통근버스 모습. 내년부터 운행이 중단될 예정이라 도교육청이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이 내년부터 중단하는 통근버스 운행을 놓고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 순환보직 특성상 도교육청 직원들이 내포신도시에 정착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6일 주간업무 보고회의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직원들의 통근 버스가 없어진다. 행정국에서는 이와 관련해 직원들의 어려움을 최소화 하고 숙소, 출퇴근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유관기관과 함께 머리를 모아 달라”고 지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통근버스는 내포신도시로 청사를 이전한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현재 대전 2대, 천안 1대 등 3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1대당 7500만 원씩, 총 2억4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용자는 대전 30~40명, 천안 30여 명 등 일평균 60~70명 가량이다. 

내포신도시에 청사를 옮긴 충남도, 충남지방경찰청도 통근버스를 운행해 왔지만, 내포신도시 활성화와 예산낭비 등을 이유로 폐지 여론이 높아짐에 따라 두 기관 모두 운행을 중단한 상태.

충남경찰청은 지난 2016년부터 통근 버스를 폐지했고, 도청은 올해부터 운행을 중단하면서 직원들이 개별 경비를 부담해 전세버스를 임대 운행하고 있다. 그나마 도교육청은 순환근무를 하는 교육공무원 특성을 감안해 올해까지 운행을 연장했지만, 이 마저 내년부터는 중단된다. 

김 교육감은 “삽교역까지 기차를 타고 오는 직원들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던지, 같은 팀별·과별로 카풀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해 달라”면서 “숙소 확보를 위한 예산은 반드시 확보돼야 조금이나마 직원들이 숨통이 트일 것이다. 필요하다면 내년 1회 추경에 반영하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소수직렬의 경우 어려움이 더 심각하다. 기술직, 보건직, 식품위생 등 직원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해달라”며 “이 자리에서는 원론적으로 말하지만, 이를 기본으로 더 풍부하게 검토하면 좋은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도교육청은 직원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내포신도시 내에 직원 숙소를 확보하기 위해 본예산에 30억 원을 반영한 상태다. 그러나 혁신도시 지정 이후 내포신도시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3년 이상 근무할 수 없기 때문에 직원들이 내포에 정주하기가 쉽지 않다. 1년 만에 옮기는 경우도 많고 도청처럼 인원이 많아 개인 경비로 임대하기도 쉽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일단 숙소를 늘리려 한다. 본예산에 반영된 임대·임차 예산이 통과되면 빠른 시일 내에 숙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셔틀버스 운행, 카풀독려 등도 검토 중”이라며 “어려운 직원은 비용을 지불하고 도청 버스를 이용하는 방안도 필요한 상황이다. 다만 소수직렬에 대한 방안은 면밀한 수요 파악 이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