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교육위 "공립유치원 대부분 정원 미달, 대책 마련해야"
대전시의회 교육위 "공립유치원 대부분 정원 미달, 대책 마련해야"
  • 이미선 기자
  • 승인 2020.11.13 17:03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감]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 대상
우애자·정기현·김인식 의원 공립유치원 집중 질의

사진=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모습(자료사진, 대전시의회)
사진=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모습(자료사진, 대전시의회)

대전지역 공립유치원이 대부분이 정원 미달로, 소규모 유치원 통폐합이나 매입형·공립형 유치원 추진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는 13일 대전동·서부교육지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 공립유치원의 낮은 취원율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이날 우애자(국민의힘·비례)의원은 "동부 관내 42개원 가운데 40개원이, 서부 관내 59개원 가운데 46개원이 정원 미달이고 원아 대비 교직원 수가 더 많은 곳도 있다"며 "이 정도면 문제가 심각하다.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기현(더불어민주·유성3)의원도  "원아가 없어 3·4·5세 반을 통합해 운영하는 것은 교육적 효과도 없고 비효율적"이라며 "유아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소규모 공립유치원은 통폐합 운영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인식(더불어민주·서구3)의원은 "공립유치원 취원율이 왜 낮은지 정확한 진단을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 지난해 행감에서도 지적했는데 교육청의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어 "(공립유치원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 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한 조사와 진단 후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민간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해주고 있는 대전시처럼, 사립유치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 달라. 대전시 사례를 공유해 보라"고 주문했다. 

의원들의 질의와 대책 마련 요구에 유덕희 동부교육지원청장과 이해용 서부교육지원청장은 "기본적으로 인구수가 감소하고 공립유치원이 방과후 돌봄을 원하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100%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취원율이 낮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공립유치원의 공공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방과 후 과정과 교육과정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공립유치원에 대한 홍보도 시행, 공립 유치원 원아 모집에 적극적으로 나서 취원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나무 2020-11-14 12:40:07
유아수가 줄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공립유치원 중 원아모집이 잘되는곳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격차를 해결하려면 소규모 유치원은 통합하고 차량지원해야하죠.
교사 수는 더 늘려야합니다.
만5세반 학급당 유아수가 26명,
1학년보다 더 많은 수의 유아들 속에
개정누리과정ㅡ질적인 놀이중심 교육을 할 수 있을까요? 학급당 유아 수를 줄여야합니다.

공교육 2020-11-14 10:01:41
사립에서 근무했던 교사로서 너무 한심스럽네요.
사립은 단지 원장 이익 챙기기에 바쁜 곳입니다.
원아 한명을 돈으로 보고 대합니다. 그러니 겉으로만 번지르르 하고 속은 빈 강정입니다.
사립은 아이들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위원이 말을 했네요. 혹시 주변에 사립 유치원을 운영하는 친인척이 있는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유아교육질개선 2020-11-14 10:21:19
유아정원미달문제가 아니라
교사 대 유아 인원 감축이 맞는것.
통폐합이 아니라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길
탁상행정 그만 하시죠.

ㅇㅇ 2020-11-14 09:57:35
공교육이 강화되도록 지원을 할 생각을 해야지 통폐합?거꾸로 돌아가는군요. 현장의 공립 교사들 소리를 들어보고 나왔으면 좋겠네요. 유아교육에 대해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이소라 2020-11-14 10:06:38
공립유치원은 농어촌을 중심으로 설립되었어요.
저소득층 및 농어촌 등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서비를 제공하기 위함이죠.
둔산동같은 도시에는 공립유치원이 없습니다.
인구가 많은 곳에는 이미 사립유치원이 많으니 공립을 설치할 필요가 없죠.
(사립은 돈벌이가 되는 곳에 유치원을 설치하니요.)
그런데 공립과사립의 취원률를 비교하다니요. 비교자체가 잘못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