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지적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과 도시정비 구역.

대전시가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과 도시재생을 연계하겠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지만, 치밀한 준비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일 오광영 대전시의원(유성2, 민주)은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를 상대로 한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이 100여 곳에서 추진되고 있지만 교통대책이나 도로계획에 대한 통합적인 계획이 없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오광영 의원은 “교통영향평가의 경우 각 사업별로 진행되고 있어 별문제 없어 보이지만 단위별 사업을 모두 합쳐 놓으면 심각한 교통 혼잡과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특히 트램노선 중 동구 가양동·자양동 지역은 가뜩이나 좁은 도로 상황인데도 재개발지구가 집중되어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도시재생사업에 대해서도 같은 우려가 제기됐다. 

오 의원은 “대전시에서 진행되는 10곳의 도시재생사업 중에 7곳이 트램 노선과 인접해서 진행되고 있는데 트램도입을 상정한 계획이 부족하다”며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주체가 대부분 구청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라 트램 계획을 반영하는 노력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때문에 오 의원은 “대전의 도시 미래를 결정짓는 트램건설과 개발사업·재생사업은 서로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진행돼야 하지만 매우 미흡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대전시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