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기자간담회 “끝난 문제 아니지만, 큰 의미” 평가
“충청권 시·도지사 메가시티 공감대, 곧 만나기로”

허태정 대전시장이 12일 오후 시 출입기자들과 만나 중기부 이전과 충청권 메가시티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발언에 대해 “아직 끝난 문제는 아니지만, 매우 의미 있고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허 시장은 12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이낙연 대표의 중기부 이전 관련 발언에 대해 이처럼 평가한 뒤 “이 모든 것이 지역사회의 역량”이라고 의미를 부였다. 

이어서 그는 “과거 대전·충청권이 그런 (지역사회 역량) 면에서 다소 아쉽고 무기력한 측면도 없지 않았던 게 사실인데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등 지역사회 염원을 해결하고 중기부 이전 문제에도 이런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시민과 언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허 시장은 이 대표 발언으로 중기부 이전 논란이 마무리 됐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당 대표가)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중기부 이전에 찬성하는 대전시민이 얼마나 될까 질문해 보면 그 안에 답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대표 발언이 “중기부 이전이 순리일 수 있다”는 정세균 총리 발언과 상충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 허 시장은 “당 대표와 총리 입장이 다를 수 있다”며 “당정간 협의와 조율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행정절차인) 공청회까지 열릴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단정할 수 없지만,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허태정 시장은 “충청권 시·도지사들과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를 구체적으로 이어가기로 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11일 민주당 최고위 참석차 만난 시·도지사들이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를 위해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모이자는 것에 공감했다는 것. 

허 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를 위한 협의체 구성과 조직신설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메가시티를 실질적으고 실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기본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야 될 것 같다”며 “필요하다면 자유경제청과 같은 단위를 통해 메가시티 효과를 실질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구상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지역 정치권과도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허 시장은 “민주당 지역 출신 최고위원인 김종민 의원도 메가시티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요청한 바 있다”며 “논의 과정에서 정치권과 적극적으로 결합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고 그렇게 준비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