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최고위원회서 대전시민 의견 수렴 등 신중한 결정 ‘약속’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첫 번째)가 11일 오전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대전시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 의견을 경청하면서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대덕구)은 이날 이 대표 약속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대전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중기부 세종시 이전이 백지화될 수 있도록, 이 대표와 당 지도부 여러분께서 이전 백지화 의견을 정부에 전해주실 것”을 요청했다.

앞서 중기부는 지난달 16일 행정안전부에 세종시 이전 의향서를 제출하고 이전을 공식화했다. 2017년 7월 '청'에서 장관급인 '부'로 승격된 후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사무 공간이 부족하고 다른 부처와 협의가 원활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에서 20년 이상 둥지를 틀었던 중기부가 이전 의사를 밝히자 지역에서는 '대전시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6일 국회를 찾아 이낙연 대표를 면담하고 중기부 대전 존치에 당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허태정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시민들의 기대가 큰 상황이지만 중기부 이전 논란으로 인해 시민들의 우려와 실망감이 크다”며 “더 이상 논란이 없도록 당에서 확실한 입장 정리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과 세종이 도시철도 1호선 연장을 합의하는 등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대전과 세종이 협력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의에는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종민 최고위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을 비롯한 최고위원들과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 광역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