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단장, 코치 9명 선수 11명 등 방출..대표이사 선임 먼저

한화이글스가 세대교체를 위한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후임 감독이 누가 될지에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9일 마무리 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정민철 단장과 최원호 감독대행이 대화하는 모습.
한화이글스가 세대교체를 위한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후임 감독이 누가 될지에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9일 마무리 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정민철 단장과 최원호 감독대행이 대화하는 모습.

창단 이후 최악의 시즌을 보낸 한화이글스가 내년 시즌 준비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성적 부진 등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박전규 대표이사를 대신해 정민철 단장이 진두지휘하면서 베테랑 선수들과 코칭 스탭을 정리하면서 재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단 한화는 9일부터 27일까지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에서 2020시즌 마무리캠프를 진행한다. 올 시즌을 마무리하고 내년 시즌을 대비하는 성격이 짙다.

선수 35명 규모의 이번 마무리캠프는 3일 훈련, 1일 휴식 일정으로 진행되며, 신임 감독 선임 시까지 최원호 감독대행이 지도할 계획이다.

또 2021 신인 선수 11명은 서산 잔류조 훈련에 합류, 첫 단체 훈련을 진행하게 된다.

한화 구단 관계자는 "이번 마무리캠프를 통해 2021시즌 선수단 전력 구성을 위한 선수별 기량 파악과 함께 팀의 미래를 책임질 신진급 선수들의 기량향상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화는 앞서 코칭 스탭과 베테랑 선수 등 20여명을 사실상 방출한 상태다.

지난 6일 코치 9명에 대해 시즌 재계약 불가를 통보했는데 1군 송진우 투수코치, 이양기 타격코치를 비롯해 퓨처스 김해님 투수코치, 김성래 타격코치, 채종국 수비코치, 차일목 배터리코치, 전형도 작전/주루코치, 육성군 장종훈 총괄, 재활군 구동우 코치 등이다.

한화 레전드인 송진우 장종훈 코치를 모두 내보낼 정도로 세대교체에 대한 정 단장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9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마무리 훈련 하는 모습.
9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마무리 훈련 하는 모습.

같은 날 선수 11명에 대해서도 같은 결정을 내렸다. 대상자는 투수 윤규진, 안영명, 김경태, 이현호, 포수 김창혁, 내야수 송광민, 김회성, 박재경, 외야수 이용규, 최진행, 정문근 등 총 11명이다.

주장 이용규 뿐 아니라 송광민, 최진행, 김회성 등 한화의 대표적인 타자 뿐 아니라 윤규진과 안영명도 새로운 구단을 찾아봐야 하는 처지가 됐다. 이번 선수단 재편은 기존 주축 세대에서 새로운 세대로의 단계적 전환이라는 구단 중기 전력구성 목표에 따라 진행됐다는 게 구단의 공식적인 입장.

구단의 명확한 운영 방향에 맞춰 팀의 미래를 책임질 집중 육성 대상 선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팀 분위기를 쇄신하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정 단장은 "이번 쇄신안은 코어 선수 육성을 위해 포지션 별 뎁스, 선수 개개인의 기량 분석 등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결정됐다"며 "젊고 역동적인 팀 컬러 모색, 새로운 강팀으로의 도약 실현을 위해 쇄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김태균이 은퇴를 선언한 상황에서 베테랑 선수와 코칭 스텝을 방출했다는 것은 이번 시즌 결과에 대해 한화그룹 차원이나 구단 내부에서도 심각성을 인식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베테랑 중심으로 끌어왔던 팀 컬러를 세대교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변화를 주겠다는 것으로 읽혀진다.

이처럼 정 단장의 주도하에 구단을 물갈이하는 것은 새로운 감독이 팀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사전 정지작업 차원에서 코칭스템과 선수단을 과감하게 정리했다고 보는 해석들이 대체로 많다.

디트뉴스 칼럼니스트인 여정권 박사는 "어떤 감독이 선택될지 아직은 모르지만 정 단장은 아마도 선수단 사전 정지 작업을 통해 신임 감독에게 부담감을 덜어주고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황을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이 클 것"이라며 "그래야 본인 야구 철학대로 감독의 야구를 펼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관심 사항은 정 단장이 어떤 감독을 영입하는가다. 현재 한화는 정 단장을 중심으로 감독 선임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감독 뿐 아니라 외국인 감독도 후보군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다방면으로 접촉이 진행 중이라는 소문들이 떠돌고 있지만 언제쯤 선임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

이와 관련, 한화 관계자는 "감독 선임은 현재 진행 중인 대표이사 선임이 끝나는대로 곧바로 진행될 예정"면서 "구단 수뇌부들이 다방면으로 적임자를 물색하는 중인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9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마무리 훈련 하는 모습.
9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마무리 훈련 하는 모습.

다음은 2020 한화이글스 마무리캠프 참가자 명단.
- 대전(46명)
코치진(7명)
감독-최원호
코치-정경배 박정진 정현석 김남형 추승우 김기남
선수단(35명)
투수-정우람 장민재 문동욱 김종수 강재민 윤대경 김민우 김진욱 주현상 김진영
윤호솔 김이환 임준섭 송윤준 김범수 박주홍 김기탁
포수-이해창 허관회
내야- 강경학 정은원 오선진 노시환 조한민 이성열 이도윤
외야- 정진호 노수광 이동훈 김지수 임종찬 김민하 장운호 강상원 최인호

서산(45명)
코치진-전상렬 마일영 고동진 백승룡 이희근
투수-황영국 신지후 오동욱 이충호 김병현 이승관 서균 장웅정 권용우 김범준
김승일 김기중 배동현 이준기 김규연 문승진 조은
포수-박준범 김현우 장규현 안진
내야-정기훈 박한결 송호정 조현진 정민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