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 인터뷰 기사 비난 댓글 쇄도…“책임 미루는 리더십” 연임 반대
센터장급 외 일반 직원 사이에서도 반대 조짐…면접 심사장 등 1인 피켓시위 

충남도청소년진흥원 A원장의 반론 이후 반대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본보가 지속적으로 다뤄온 충남도청소년진흥원(이하 진흥원) A원장 리더십 논란과 관련, A원장의 해명 인터뷰 기사가 나간 이후 반대 여론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본보 2일자 충남청소년진흥원 A원장의 반론 “억울” 보도 등)

해당 기사에는 A원장 연임을 반대하는 수십 개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 직원들은 3일 면접심사장 앞과 4일 도청 출근길에 1인 피켓시위에 나서며 반대 움직임을 본격화 하고 있다.

무엇보다 반대여론이 임원급에서 일반 직원들과 조직내부로 퍼지는 등 여진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에는 재계약이 불발된 활동·상담센터장, 부당해고를 주장한 천안성문화센터장 등 중간 관리자들과 대립구도를 보여 왔지만 해명기사 이후 일선 직원들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은 A원장의 업무능력에 대한 지적보다, 일방적 의사결정이나 갈등 상황에 대한 책임전가 등 리더로서의 자질에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반대여론…업무능력 인정하나 "강압적·일방적" 비판

익명을 요구한 직원 B씨는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만둔 센터장들과의 관계를 떠나 A원장으로 인해 많은 조직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며 “성과를 위해 구성원의 불행과 요구를 외면하는 것이 리더로서 정당하냐”고 비판했다.

B씨의 주장은 이렇다. A원장은 부임 초기 성장한 진흥원 규모에 걸맞게 경영지원 인력을 늘려달라는 구성원들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경영정책실을 신설했고, 업무과중을 호소하던 행정직원들은 1명만 남고 그만둔다. 행정직은 그나마 조직내 이직이 적은 부서였다.

조직 내에서 원장 다음의 실권을 지닌 정책실장도 3명이나 바뀌었으며, 새로 들어온 직원들도 얼마 못 버티고 7~8명이 퇴사를 반복했다. 2008년부터 지금까지 행정인력 정원은 4명으로 묶인 상태며, 잦은 퇴직으로 업무 단절현상까지 되풀이되고 있다.

그는 또 A원장의 권위적인 사례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월례회의에서 경력산정 수정을 요구한 직원에 대해 소속 팀장과 센터장에게 “자질 문제가 있으니 개인 상담을 하라”고 지시했고 "공개적으로 부도덕한 사람으로 만들었다"며 사과를 요청했다고 했다. 

특히, A원장은 행정인력 부족으로 양 센터(활동·상담)에 넘어간 행정업무에 직원들이 이의를 제기하자 부서별 순환보직 시행, 법인 해산, 구조조정 등을 예고해 위협했으며 '소외계층 청소년 장학금조성 바자회' 당시 상품권 구입을 강요하고 부서별 실적을 비교하기도 했다는 게 B씨의 주장이다. 

B씨는 “청소년 일을 열심히 하면 청소년도, 저도 행복할 수 있다고 믿고 조직에 충실했는데, 20여년 오랫동안 일해 온 사람들이 ‘물갈이’ 명목으로 떠나게 된 것에 충격이 컸다”며 “직원들도 원장이 자기는 책임이 없다며 ‘꼬리 자르기’ 하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강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A원장 "반대 여론, 뒤집으면 그만큼 비협조적이었다는 반증"

4일 아침 출근길 충남도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충남청소년진흥원 직원. 

또 충남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결정에 따라 복직이 결정된 C원장도 A원장의 인터뷰기사 이후 “A원장은 당사자와 확인 절차도 없이 기다렸다는 듯이 인사위원회를 열고 해고를 결정했다”며 “이대로 내년에 정년을 맞는다면 너무 불명예스럽고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C원장 담당 노무사는 “직원들과 일부 부적절한 언행이 있던 것은 사실이지만 해고를 당할 만큼 중대한 과실은 아니라는 판결을 받았다”면서 “그렇다면 일단 복직 뒤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옳다. A원장의 시간끌기용 재심 청구는 기관장으로서 부적절한 결정이며, 이번 일로 부과될 이행강제금은 도민의 혈세로 낭비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A원장은 이 같은 반대여론에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그 과정에서 직원들을 다독이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한 사람에게 모든 원인을 몰아가는 건 옳지 않다”며 C원장과 관련 “직장 내 갑질 피해자 보호 차원에서 분리를 위한 조치였지 혈세를 낭비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B씨의 주장에는 “정책기획실 신설 때 전 직원이 찾아와 얘기한 적 있었다. 그때 위협은 오히려 제가 느꼈다. 그들이 먼저 강압적으로 소리를 지르며 문제를 제기했다. 모든 상황을 뒤집어 생각하면 그 정도로 협조를 안 해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끝으로 A원장은 “친목모임처럼 ‘언니, 동생’ 사이로 지내는 것이 진흥원이 갈 길이라면 제가 틀린 것일테지만, 변화의 의지가 없어 그만두게 된 직원들은 진흥원의 발전을 위해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