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혁신도시 지정, 중기부 이전 입막음용” 공세
민주당 “근거 없는 의혹, 정치적 이득 얻으려는 꼼수”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배경사진.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배경사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 이전 논란이 대전지역 정치쟁점으로 떠올랐다. 야당인 국민의힘이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중기부 이전을 위한 입막음”이라는 의혹을 제기하자 더불어민주당측이 “근거 없는 추측성 의혹제기”라고 난타전을 이어갔다.

2일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은 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와대가 그런(중기부 이전) 의지를 갖고 있다면 여당에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일 수 없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수 있다”며 “여당이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장 위원장은 대전시 고위공직자 발언을 의혹제기의 근거로 내세웠다. 이 공직자는 최근 시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와대 비서관과 만남에서) 대전에 혁신도시 지정이 어렵지만 최선을 다할테니, 중기부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에 따라달라는 뉘앙스를 받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장 위원장은 대전지역 선출직 대부분을 장악한 민주당을 향해 “청와대가 이전 의지가 있고, 실세장관이 이전을 하겠다고 하는데도 지난 8월부터 아무런 말을 하지 못하고 묵시적으로 동의해왔으면서 이제 와서 뭘 하겠다는 것이냐”며 “어느 날 갑자기 떠난다고 발표하고 뒤늦게 공청회를 한다고 한다. (야당인 우리에게) 협조를 구한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중기부 이전을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으로 몰고 가면서 이슈를 선점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민주당은 즉각 역공에 나섰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정치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륜 부족 때문이라고 이해하려고 해도, 확인되지도 않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언사”라며 “설혹 이번 이슈를 통해 정치적인 이득을 노렸다면, 그 또한 매우 불순하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허태정 시장 등은 국무총리, 국회의장, 당 대표, 행안부 장관 등을 직접 만나 중기부 이전의 부당성을 적극 알리고 설득을 계속하고 있다”며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어제(1일) 당정 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고, 이전 백지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 실질적인 대응 방안도 도출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도리어 얼마 전 대전을 다녀간 국민의힘 지도부는 과연 이 문제와 관련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어떠한 노력을 하려고 하는지, 또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당 지도부에 중기부 이전 백지화를 위해 어떤 협조와 노력을 요청했는지 궁금할 따름”이라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도 모자란 이 시국에 그저 정치적 이득만 얻으려는 얄팍한 꼼수는 결코 국민의힘에도 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중기부 이전’ 문제가 차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수 있는 대형이슈라는 것이 지역 정치권의 중론이다. 중기부 이전이 대전 지역경제에 미칠 실질적 여파보다 민심을 건드리는 감정적 문제로 증폭될 개연성이 크다는 이유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론결집이 먼저인 상황에서 지역 여야가 네탓 공방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내년부터 펼쳐질 본격적인 대선국면에서 유력한 여야 대선 후보의 입을 통해 중기부 이전 철회 및 원점재검토를 공약화하는 방안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